공주시 보건소, 한의약 공공보건사업 우수상 수상
‘心身和平 어르신 스트레스 교실’ 높은 점수 받아
홍대인 | 기사입력 2013-12-02 17:24:45
[충남타임뉴스=홍대인 기자] 공주시 보건소(소장 부혜숙)가 보건복지부 주관하는 2013년도 전국보건소 한의약공공보건사업 경진대회에서 지난해 최우수상에 이어 올해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2일 시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부산에서 개최된 ‘2013 전국 보건소 한의약 공공보건사업 경진대회’에서 ‘心身和平 어르신 스트레스 교실’이 2위를 차지해 우수상을 받았다.



시 보건소는 만성질환, 스트레스, 우울증 등이 날로 높아지는 추세에 대비, 시민들의 정신 건강을 증진하고 건강한 생활에 도움을 주고자 ‘心身和平 어르신 스트레스 교실’을 한의약 건장증진 지역특화사업으로 선정해 추진하고 있다.

이 교육은 보건소와 공주시 읍·면지역 각 1개소에서 90회에 걸쳐 진행됐으며, 우울증, 스트레스 관리 교육을 비롯해 스스로 화를 관리할 수 있는 교육을 통해 시민들이 즐겁게 생활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줘 2300여명이 교육에 참여하는 성과를 나타냈다.

심신안정을 위한 한방재료를 선택해 교육생들이 직접 향주머니를 만들면서 정서 안정을 도모했고, 기공체조로 심신을 단련하며 내 몸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교육을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체질별로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방법이 달라 사상체질검사를 통해 체질별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교육하고 섭생 등 올바른 양생교육을 통해 행복한 노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우수한 성적을 거둬 기쁘다”며, “앞으로도 골관절계질환관리 등 증상별 질환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해 다양하고 내실있는 맞춤형 한의약 건강겅진사업을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 보건소는 한의약 스트레스 교실을 비롯해 중풍예방교실, 한의약 관절염교실, 한방가정방문진료, 맞춤형 한의약 의료서비스 프로그램 등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한의약 허브 보건소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