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댐반대 범시민연대 기자회견
영주시는 안일한 행정을 하지 말라!
| 기사입력 2010-02-02 17:43:57

지난1월28일영주시청 기자실에서 영주댐반대 범시민연대 소속 (천정배신부외다수)의 소속시민들은 기자 회견을 가졌다.


기자회견 내용은 영주댐 반대 서명 보다는 영주시의 안일한 행정을 하지 말라는 내용으로 민관 합동 조사단을 구성하여 다가오는 피해에 대비하여 민관이 같이 조사 하고자 했다.

한편 천 신부는 ”영주시 행정을 믿을수 없고 신뢰 할수없다고”했다.

또한 이산면 주민 k모씨또한 ”영주시를 누가 믿고 신뢰 하겠는야”며 분통을 터드렸다.


이날기자회견 자리에는 영주댐에 관련된 영주시 관계자는 보이지 않았다.

아울러 영주시 관계자의 귀추가 주목된다.

(2010년1월28일영주댐반대 범시민연대 기자 회견내용)
영주시민들은 불안하다.

영주댐이 우리지역에 끼칠 영향을 생각하는 시민은 영주댐 사업에 대하여 크게걱정하고있다.

영주댐 사업으로 이익을 보는 일부의 사람들은 이 사업이 지역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선전하고있다.

그러나 뜬소문처럼 들리는 말일뿐 영주의 발전과 성장에 대한 전망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계획을 시민 들은 듣도 보도 못한 실정이다.

영주댐 사업을 걱정하는 시민들은 영주시장에게 걱정과 불안을 토로하며 여러 차례 대책이 있는지을 물었다.

돌아오는 답은 ”지역의 피해는 최소화하고 이익은 극대화 하겠다”는 말의 반복일 뿐이다.

무엇을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 구체적인 대안을 내 놓지 못하고있다.

최근 영주시장은 국토해양부를 방문하여 건의 요구한 사항을 민원에 대한 답으로 밝혔다.

영주시장은 지역숙원사업인 물류단지와 공단조성지원 댐주변정비사업비의 확대지원.댐주변지역의 개발촉진지구지정.수몰예정지구 분포 부존자원의 무상사용 등을 국토해양부에 요청하였다. 고 한다.

또한 여러 숙원사업과 법령개정 등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안타깝다.동문서답하는 영주시장을 보고 있자니 답답하다.

영주시민들이 걱정하며 요구하는 것은 영주댐으로 인한 피해 대책을 세우라는 것이지 영주댐 사업과 연결하여 개발사업을 확대하라는 것이 아니다.

개발사업으로 인하여 이익을 챙기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영주시민인가.평은면과 이산면의 농민인가? 결코아니다.

지역 공동체와 생태계를 되돌릴 수 없을 만큼 훼손하면서 지역을 개발하는 것은 정당한가?아니다.

미래와 후손을 위하여 보존하는 것도 지금 세대가 할 일이다.

지역의 개발과 성장을 위한 시민의 합의와 참여는 있는가?

이것이 진정 김주영시장이 말하는 고품격도시인가?

영주댐으로 인하여 고향을 잃고 삶의 터전을 송두리째 뽑혀 뿔뿔이 흩어지는 평은면과 이산면의 주민들이 가슴에 품은 한을 모른척 하지 않기 바란다.

댐으로 발생하는 안개와 서리와 우박을 무릅쓰고 서라도 농사를 지을 수밖에 없는 농민들을 우롱하지말라?생존의 위협을 당하는 사람들이 들고 일어서기을 바라는 것인가?

수려하고 청정한 자연이 훼손되는 것을 목격한 영주시민들이 안개속에서 분노의 주먹을 치켜들기를 원하는 것인가?영주시장은 직무상의 책임을 회피하지말고 엉뚱한 답변으로 시민을 우롱하지말라.지금도 늦지 않았다.

영주댐 피해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하라.

안동댐 지역 주민이 댐으로 인한 피해 보상을 청구하면 안동시가 책임져야 하는 것으로 하는 판례가 있다.
수자원공사는 안동댐 공사를 하면서 안동시에 이미 피해보상을 다 했기 때문이다.

영주시는 미리 준비를 해야만 한다.

수자원공사는 미래를 책임지지 않는다.



영주시장은 함안보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한 김태호 도지사에게 배워라.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할 법적근거가 없다는 허무맹랑한 말로 책임을 회피하지마라.

대화와 합의를 위한 정확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영주시의 자체 조사로는 공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할수 없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피해를 당하는 당사자들과 전문가가 포함된 조사단을 구성해야만 한다.

영주댐 반대 범시민연대는 영주댐 피해 민관합동조사단이 구성되고 활동을 개시하는 그 날 까지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영주댐반대 범시민연대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