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꽃가루 채취해서 인공수분 하세요.
사과 꽃가루은행 사업 실시
| 기사입력 2010-04-16 13:02:55

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갑수)는 4월 19일부터 5월 8일까지 20일간 사과 꽃(개화전)에서 꽃가루를 채취해 주는 “사과 꽃가루은행” 사업을 실시한다.

꽃가루은행 사업은 농가에서 개화직전의 사과 꽃을 적화해 가져오면, 장비를 이용하여 꽃가루를 채취해서 농가에 되돌려는 주는 사업으로 전액 무료로 진행된다. 농가에서는 이번 꽃가루은행 사업을 통해 인공수분에 필요한 꽃가루를 자가생산할 수 있어 인공수분용 꽃가루 구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개화기에 서리, 저온 등 기상이 불안정하면 사과의 결실이 불량하고 과실의 형태가 부정형인 기형과가 생산되는데, 기술센터에서는 이를 예방하기 위해 농가에서 인공수분 할 것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농가에서 가져온 꽃에서 꽃가루를 채취하고 꽃가루의 발아검정(활력검정)을 거쳐 농가에 되돌려 주게 된다. 또한 농가에서 사용하고 남은 꽃가루는 후년에 사용할 수 있도록 1년간 초 저온 냉동저장도 실시하고 있다.



사과 꽃따기는 꽃봉오리가 활짝 피기 전 꽃을 따야 하며, 바람이 통하는 망사자루나 과일운반상자에 담아 그날 딴 꽃을 바로 꽃가루은행으로 가져와야 한다.



꽃가루 채취를 희망하는 농가는 농업기술센터 과수시험장과 단산면에 있는 농업기술센터 북부지구지소에 의뢰하면 되며 농가에서 따온 꽃에서 꽃가루를 채취하는 데에는 1~2일의 시간이 소요된다.

기타 꽃가루은행과 관련해서 궁금한 사항이나 자세한 내용은 영주시청 농정과수과 과수연구담당(☏ 639-6456, 634-5959)으로 문의하면 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