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지역사회건강조사 8월16일부터 실시
건강하고 살기 좋은 우리지역 만들기’의 기초자료 생산
| 기사입력 2010-08-11 12:05:38

지역사회건강조사 는 전국 253개 기초지방자치단체 시‧군‧구 보건소 에서 시행하는 전국적인 건강조사이다.



2008년부터 매년 정기적으로 주민들의 건강수준과 건강생활습관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여, 건강하고 살기 좋은 우리지역 만들기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생산하고 있다.



2010년 지역사회건강조사는 8월16일부터 10월까지 실시되며, 보건소에 등록된 전담 조사원이 대상가구를 직접 방문하여 컴퓨터로 면접조사를 시행하며, 대상가구는 7월 중순부터 8월 초까지 우편으로 통지된다.



조사대상은 19세 이상 성인에 한하며, 모든 주민을 조사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통계적 규칙을 이용하여 성별, 연령별, 지역별로 고르게 하여 조사대상을 선출한다.



이렇게 선출된 가구는 그 지역을 대표하기 때문에 해당 가구 주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조사내용은 건강생활습관 흡연, 음주, 운동, 영양섭취 등, 만성질환 유무, 사고중독 경험, 활동제한, 삶의 질, 의료이용 등 260개 항목이며, 면접시간은 1인당 약 20~30분이 소요된다.



이 조사는 우리지역을 정확하게 이해하여 주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증진하는데 필요한 정책을 개발하고 평가하는데 활용되므로 조사대상으로 선정된 가구원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청되며, 조사결과는 2011년 2월경 발표될 예정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