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상수도 미공급 농촌지역에 지하수개발을 통한 맑은물공급
2012년도 농촌농업생활용수개발사업 시행
김정욱 | 기사입력 2012-02-22 12:16:36
영주시는 농림식품수산부가 지원하는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의 일환으로 농촌농업생활용수개발사업을 시행하여 지방상수도 미공급 농촌지역 주민들에게 지하수개발을 통한 맑고 깨끗한 양질의 물을 공급하기로 했다.

해당 지역은 기존에 개인관정 및 새마을사업으로 설치된 노후마을상수도를 통해 생활용수를 공급받고 있으나, 갈수기에는 물부족현상이 나타나고, 또한 시설노후(관정심도 미흡 등)에 따라 수질이 갈수록 나빠지는 곳으로 주민건강 및 생활환경을 저해하고 맑은물 공급이 절실한 지역이 대상이 된다.

해당 지역을 2009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농촌농업생활용수개발사업 대상지로 선정하여 2011년 12월부터 암반관정개발 및 이용시설설치공사의 실시설계를 실행하고 있으며, 지하수개발 후 실시설계가 완료되는 금년 3월중으로 전체사업을 추진하여 전반기 내에 사업추진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총 사업비는 약 14억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며, 이중 국․도비가 79%로 3월부터 공사시행에 들어가 사업대상지구에 안정적으로 맑은물 공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본 사업이 마무리되면 해당지역 마을상수도급수인구가 5,200여명에서 5,600여명으로 늘어나 사업대상지구 주민들 55%이상이 혜택을 볼 수 있으며, 수질개선을 통한 주민들의 보건환경위생 증진과 고질적인 갈수기 수량부족도 해결 될 것으로 기대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