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시, 고 윤환 시장 신년사
강영묵 | 기사입력 2013-01-02 11:43:14

고윤한 문경시장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희망찬 계사년(癸巳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시민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 가정과 직장에 풍요와 행복이 가득한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최근 미국과 유럽의 재정위기로 시작된 세계적인 불황이 장기화되면서 지역경제도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새 정부 출범과 더불어 우리 문경시는 새로운 도약과 희망을 준비하는 기회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세종시 이전, 경상북도 신도청시대의 개막과 중부내륙선 철도개설, 동서5축 고속도로의 건설과 이에 발맞추어 2015 세계군인체육대회의 성공 개최는 문경의 발전을 획기적으로 앞당길 것입니다.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
그리고 동료 공직자와 출향인 여러분 !
2013년은 문경이 새롭게 변화되어야 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지난 한해 깨끗한 문경 만들기와 학교폭력 청정도시의 성과를 거양한 것처럼8만 문경시민과 800여 공직자가 한마음 한뜻으로 새로운 문경시대! 행복한 문경의 새 역사를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2015세계군인체육대회를 내실 있게 준비하여 글로벌 스포츠 도시의 위상을 강화 하겠습니다.

2015세계군인체육대회의 재정확보를 위해 우리 시의 어려운 지방재정 상황을 극복하고자 소모적이고 낭비성 있는 예산은 과감하게 줄이고 절약하겠습니다.

또한, 국비확보・국민체육진흥기금 지원과 지방교부세 특별 보전금 확보를 위해서 경상북도, 행정안전부, 국토해양부, 기획재정부, 문화관광체육부 등과 긴밀한 협조 체제를 구축하여 시의 부담을 줄이고 지역경기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대회가 되도록 내실 있게 준비하여 글로벌 스포츠 도시의 위상을 강화하겠습니다.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활기찬 도시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신기 제2일반산업단지, 산양농공단지를 조기 완공하고 기업들이 선호하며 신뢰하는 투자환경 조성으로 우량기업을 유치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친 서민, 취약계층의 지역공동체, 지역맞춤형, 노인일자리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특히사회적 기업과 마을기업,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 센터 등을 적극적으로 육성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맑고 깨끗한 자연그대로의 청정도시! 문경의 브랜드를 강화 하겠습니다.

깨끗한 문경 만들기 범시민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세계인 모두가 찾는 청정지역 문경을 만드는데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아름다운 소공원과 도시 숲을 조성하고 옥외광고 시범거리 조성 등 고품격 공공디자인을 적극 추진하며 깨끗한 마을 아름다운 청정 전원도시 문경으로 가꾸어 나가겠습니다.

농업예산을 확대하여 농민 모두가 잘사는 문경건설에 힘을 쏟겠습니다.

고품질 농산물 생산지원 및 기계화사업 등에 적극 지원하고 농업소득 증대를 위하여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하겠으며 특히, 사과와 오미자의 고품질시설 현대화 및 연구개발을 통한 브랜드 가치를 높여 세계적인 상품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권역별 균형발전을 통하여 다함께 잘사는 문경을 만들겠습니다.

먼저, 읍면지역 활성화를 위한 추진계획으로 문경읍 지역은 새재를 찾는 많은 관광객이 지역경기활성화와 연계되는 장기미집행 도시계획도로 등을 개설하여 접근성 강화와 시가지 환경개선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문경읍 장보기 행사를 통하여 재래시장 활성화, 문경철로자전거 조성 운영, 청운각 활성화 등으로 관광객 방문을 적극유도하고 수요자 중심으로 문경온천지구 조성계획을 변경하여 상권을 활성화 하는데 주력해 나가겠습니다.

가은읍 지역은 국책사업인 녹색문화 상생벨트 조성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고 가은읍 소재지 정비와 양산천 생태하천을 복원하며 선유동천 나들길을 명품 녹색길로 조성하여 제2의 문경새재로 만들어 관광지간 연계를 강화하겠습니다.

마성면은 중부내륙고속도로와의 연계를 강화하여 기업유치를 통한 유통과 농공단지를 활성화 하겠습니다.
호계면은 국군체육부대와 연계하여 마을을 정비하고 문경대학교와 숭실대학교 연수원과 연계한 지역발전사업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농암의 무운터널과 문경~산북간 단산터널을 조기에 개설하여 지역간 연계로 사통팔달 도로망을 완성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의 시너지를 창출 하겠습니다.

금천 주변 종합개발 계획을 통하여

산양 지역을 5개 지구로 나누어 산양 면소재지정비사업, 문경한우 테마광장 건립과 먹거리 촌 조성을 추진하며 한옥 숙박 촌과 구곡역사관 및 북파정, 근품산성 정비를 추진 하겠습니다.

산북면에는 면소재지 정비사업과 아천, 석문정 정비와 고택과 종택 명품화 시범사업, 김룡사 순례길, 운달산 자드락길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영순면은 왕태리 유교문화 유적 정비사업과 반곡서당 정비, 강변 체육시설을 조성하겠으며 농가 소득증대사업으로 양파, 감자, 땅콩 등 이모작 고소득 작물을 개발하는데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동로면은 경천호 테마공원과 둘레길 조성, 오미자테마관 건립, 농촌체험시설 조성 등의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동 지역 활성화를 위하여 구 점촌 도심지인 점촌1동, 2동, 3동은 전주 지중화사업과 주차장 조성, 도심 먹거리촌 조성, 문화의 거리 조성, 돈달산 공원화 사업 등 시가지 정비사업을 통하여 재래시장과 도심을 활성화 시켜 나가겠습니다.

점촌4동은 중부내륙고속도로, 국도와의 연결을 강화하여 물류 중심지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점촌5동은 고속도로 입구에서 오거리까지 중앙분리대와 화단을 설치하고 모전천 복원과 매봉산을 정비하여 아름답고 깨끗한 문경을 만들겠습니다.

이 모든 사업은 중앙부처별로 예산을 확보하여 시의 부담을 최소화하여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사회취약계층에 대한 복지서비스를 한층 강화하고 저소득층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등 서민과 함께하는 따뜻한 문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꿈을 키우는 행복한 명품교육도시를 만들겠습니다.

교육의 중심인 학생이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초․중․고 교육경비 보조금지원, 교육환경개선과 공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비 예산을 확대하고 재단법인「문경시 장학회」를 문경의 미래인재육성의 밑거름이 되도록 운영해나가겠습니다.

또한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청소년지원 및 상담센터 운영, 두드림 존, 드림스타트 운영 등 청소년에 대한 신선하고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교폭력이 없고 감동이 있는 차별화된 명품교육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전통문화와 체험이 있는 관광의 메카!

아름다운 문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문경은 기쁜 소식을 듣는 역사와 전통을 간직한 고장입니다.

녹색문화 상생벨트와 백두대간 문화역사길 조성사업, 철로관광 조성, 불정 별빛 촌조성사업을 전통과 첨단산업이 조화를 이루도록 조성하여 관광하고 싶은 미(美)의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국립 아리랑 박물관 문경 유치의 당위성과 한국관광공사에서 실시한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국내관광지 100선중 3위로 선정된 문경새재를 적극 홍보하여 글로벌 관광도시로의 기반을 확고히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와 출향인 여러분 !

새해에는시민여러분과 더 많이 만나고 소통하겠습니다.
시민의 참여 속에서 더욱 신뢰받는 일등문경이 되도록 더욱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글로벌 경기불황 극복과 2015 세계군인체육대회의 성공 개최를 위하여 시민 모두의 역량을 결집하고 찬란한 문경의 영광으로 승화시켜 나가겠습니다.

제가 앞장서 뛰겠습니다.

우리 모두 힘차게 나아갑시다.

시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3년 1월 2일 문경 시장 고 윤환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