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해평습지, 철새 맞을 준비 진행중
류희철 | 기사입력 2013-10-10 14:29:21
구미시(시장 남유진)는 구미 해평습지에 보다 많은 흑·재두루미 등의 철새가 도래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대구지방환경청 경북대 등과 함께 먹고, 쉬고, 잠잘 수 있는 여건을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추진계획으로는 철새도래장소 파악 및 서식 여건 조성, 낚시 및 서식지 출입 등의 교란행위 방지, 먹이 종류 및 규모 결정 등의 유인방안과 효과적인 모니터링 방안 등 총 9개 추진과제이다.

또한, 철새를 맞을 준비를 보다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지난 2013. 8. 5(월) 정부, 지자체, 환경단체, 전문가, 관련기관, 기업체 등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해평습지 두루미 네트워크」를 발족하였다.

2013. 9. 11(수)에는 한국수자원공사 구미권관리단에서 제1차 회의를개최하여 해평습지 철새유인방안을 논의하였으며, 2013. 10. 4(금)에는 해평습지에서 실무회의를 개최하여 유인방안의 구체적인 추진 일정을 논의·확정하였다.

앞으로「해평습지 두루미 네트워크」에서는 논의·확정된 철새유인방안 등을 흑두루미가 도래하기 전인 10월 중에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낙동강 중·상류에 위치한 구미 해평습지는 , 흑두루미가 매년 10월말부터 11월말까지 러시아에서 월동을 위하여 최대 월동지인 일본 이즈미시로 향하는 길에 위치한 중간기착지이고 재두루미도 이곳에서 매년 월동을 하고 있어 지리적·생태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곳이다.



네트워크 관계자는 “올해는 낙동강 사업이 완료된 이후 해평 습지가 원래의 모습으로 회복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들이 조금만 더 노력을 한다면 이곳을 찾는 흑·재두루미의 개체수를 늘릴 수 있지 않을까기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