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年度 新 年 辭
류희철 | 기사입력 2013-12-30 11:58:18
[영천타임뉴스=류희철기자]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위대한 영천건설을 준비해야 하는 갑오년 새해의 아침이 힘차게 밝았습니다.

우리 시민 모두의 꿈이 이루어지는 행복한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부자 영천의 큰 길을 함께 하며 아낌없는 애정과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와 경의를 표합니다.

지난 해에는 우리 시의 가장 소중한 자산인 ‘시민’을 위한 일을 한다는 원칙을 흔들림없이 지키면서 ‘끝까지’ 가보겠다는 열정의 과정이 있었기에 미래의 희망을 가질 수 있었고, 높은 곳을 향해 날아오를 힘을 갖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항공전자산업이 지난 해 5월 박근혜 대통령께서 뉴욕 현지에서 1억불 투자신고식을 이끌어 내시어 보잉사의 아시아지역 첫 진출사업인 영천 BAMRO센터 기공식을 가짐으로써 영천이 세계속의 으뜸 신성장 동력산업지역으로 우뚝 서게 되었고, 2016년 개장을 목표로 순항중인 국제 수준의 영천경마공원과 말 산업 경쟁력 강화사업이 경북을 넘어 대한민국의 경제를 떠받칠 거대한 수레바퀴가 되어 힘차게 약진하고 있습니다.

영천 역사 이래 최초의 산업단지인 영천산업단지가 조성되고 이곳에 일본, 프랑스, 대만, 미국 등 4개국, 7개사, 1억7천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하였으며, 하이테크파크 지구와 인근에 보잉사, 항공전자 시험평가센터, 바이오메디칼 산업 등에 천억원의 투자가 이어져 자동차 부품에서 항공・바이오로 연결되는 미래 신성장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결과로 항공과 말산업 육성, 글로벌 기업유치, 국제교류 다변화 노력 등 대한민국 경제발전을 주도한 성과를 대내・외적으로 인정받아 ‘대한민국 최우수 공공서비스 대상’과 ‘한국의 최고경영인상’을 수상하는 겹경사를 맞이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영천시가 생긴 이래 가장 눈부신 발전을 한 해라는 평가를 받으면서 많은 부문에서 영천의 지도를 바꾸고 외부에서 영천을 보는 시각이 달라지는 성과를 만들어 왔습니다.

명품 교육도시의 기반을 만들어 줄 장학기금이 취임초 42억원에서 5년만에 3배 가까이 늘어난 125억원이 조성되어 우수학생 관외유출 방지와 명문고 육성에 지원되고 있습니다.

시민의 60년 숙원이던 제2탄약창 일부 이전사업이 국방부 등 관계기관을 끊임없이 방문 해 설득한 결과 군사시설 이전 합의각서를 체결하고, 영천IC에서 시내간 직선도로를 개설할 계획에 있어 묵은 체증을 해결하게 되었습니다.

영천정신이 살아있고, 시민들의 활력이 넘치는 건강한 도시, 나눔과 채움으로 마음이 따뜻한 행복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국제교류 다변화로 글로벌 도시로 성장하기 위해 미국, 유럽, 일본, 중국, 호주 등과 언어, 문화체험 등 우호협력은 물론 지역 산업발전의 실리확보를 위해 항공, 자동차부품 산업과 경마시설 등 현안문제 교류를 확대해 왔습니다.

도시계획도로 23개 지구 개설, 위험도로와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 지방도 확・포장, 도로정비 등 시가지 로드네트워크를 확충하였고, 시민들의 관심도가 날로 높아지고 있는 푸른 영천 가꾸기 사업은 기증 소나무 이식, 명품 가로수길 조성, 학교 숲과 소공원 조성을 체계적으로 추진하여 푸르고 아름다운 도시녹색공간을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관광산업도 보현산 별빛 테마마을, 치산관광지 캠핑장, 운주산 승마휴양림, 금호강 생태공원 자전거 길의 전국적인 인기와 더불어 30만명의 관람객이 다녀간 영천한약과일축제, 제10회 영천보현산 별빛축제, 주민행복・건강체험・취업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로 고수익을 올리는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권역단위 종합정비 전국최다 사업비를 확보하여 추진하고 있는 농촌개발사업은 2014년도 사업비 158억원을 확보하여 살기좋은 농촌의 모델 케이스로 만들어 가고 있으며, 신녕권역 거점면 정비사업 준공, 은해사 집단시설지구 조성, 금호재래시장과 신녕공설시장 신축으로 일상생활 공간에서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였습니다.

우리 시 농업발전을 위한 고품질 농산물 경쟁력 강화사업에 11개 분야 158억원을 투입하였고, 포도, 배, 복숭아 수출을 확대하고 영천약초종합처리장을 통하여 한약초 유통 선진화, 한방제조업의 활성화로 약용작물의 고부가가치를 높이는 한편 쪽염료 상품개발로 천연염색의 6차 산업화를 선도하여 살기좋고 농사짓기 좋은 영천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신녕 하수처리장을 준공하고, 신녕처리구역 하수관거 정비사업 완료, 금호하수처리장 악취방지시설 개선, 상수도 급배수관 부설 및 노후관 갱생 개체사업과 마을 상수도 시설개선으로 맑은 물 공급 노력에도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지방재정 균형집행 전국 최우수기관, 지방세정 종합평가 대상, 위험도로 구조개선사업 국무총리 표창, 세계 물의 날 표창, 산불방지 우수기관, 자활센터 평가 전국 최우수 기관, 개발촉진지구 사업추진실적 최우수 기관 등 35회의 기관표창과 대통령 표창 등 57회의 개인 표창이라는 외부 평가결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모든 열정을 다해 각자의 자리에서 매진해 오신 시민 여러분들이 만들어 낸 결과이자 기적의 역사입니다.

존경하는 영천시민 여러분!

2014년도는 성장률 둔화와 고용없는 성장기조가 지속되면서 우리에게도 기존의 대응방식을 뛰어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공공데이터와 지식자산이 개방, 공유되는 정부 3.0 시대를 맞아 우리 앞에 놓인 도전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발전 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해 서로 마음을 열어 소통하고, 장점을 공유해 나가는 활력 넘치는 영천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자랑스런 영천의 미래를 꿈꾸고, 그 꿈이 노력을 통해 결실을 맺을 수 있다는 믿음을 줄 수 있도록 모두의 열정을 하나로 모아 ‘위대한 영천’을 만들어 가는 힘찬 도전의 길에 함께 나서야 하겠습니다.

이러한 우리의 계획이 더 큰 결실을 거둘 수 있도록 시정운영 방향을 말씀드리면서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첫째, 글로벌 기업유치, 말산업과 항공전자부품산업 육성을 통해 도시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지금까지 성공적인 외국기업의 투자유치로 국내・외 투자여론이 매우 긍정적으로 형성되고 있어 그에 수반되는 기업지원 인프라 구축, 인센티브 지원으로 기업하기 좋은 도시여건을 만들고, 영천일반산업단지와 고경일반산업단지의 공업용 수도를 건설하고, 농공단지 시설물을 정비하는 한편, 지방기업 투자촉진 보조금을 지원하고 중소기업 운전자금 이자차액 지원, 투자유치 진흥기금을 조성하여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영천발전의 백년대계를 튼튼히 다져 글로벌 기업도시로 힘껏 날아오르겠습니다.

영천경마공원은 이주단지 조성과 경마공원 주변 주민숙원사업, 거점 승용마 조련시설 건립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되면서 풍락지 물빛테마공원, 대미리 권역 생태테마공원 등 특색있는 관광명소를 조성하여 영천을 세계적인 경마도시로 부상시키고 지역경제를 한 단계 더 도약시키겠습니다.

항공전자시험평가센터와 보잉사 BAMRO센터 구축으로 기존의 자동차 부품산업에서 우리 시가 오랫동안 꿈꾸어 왔던 고부가 첨단산업인 항공부품산업으로 연결되는 미래 신성장산업 시대를 활짝 열어 영천이 항공전자산업의 아시아 태평양 허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항공전자산업 국내외 기업을 유치하여 연계형 거점부품단지 조성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영천농업의 경쟁력 강화로 농업 실질소득 1조원 시대를 만들어가겠습니다.

많은 어려움에 직면한 영천 농업의 돌파구를 찾기 위해 지역농업리더 양성을 위한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농업인 조직체를 체계적으로 육성하여 농업인 스스로 경쟁력을 갖춰 농업을 희망이 있는 미래산업으로 육성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농촌 웰빙・부자마을 만들기 사업과 경북형 마을영농 육성 사업으로 특화작물 생산기반을 확충하고 한방자원 명품화 사업, 기능성 양잠산물 종합단지 조성, 농업창업지원센터 지원사업, 조사료 생산기반 확충, 농업인 교육복지센터 건립, 명품과일 생산기술 보급 등 경영시스템 혁신과 농업관련 인프라 기반구축을 통한 새로운 농가소득을 창출하고, 한・중 FTA 협상에 대비하여 FTA 기금으로 고품질 생산시설 현대화 사업 추진, 유기질 비료지원, 농작물 재해보험료 지원, 가축 전염병 예방 등을 통해 농민과 함께 FTA 파고를 돌파해 나가 영천 농업이 미래에 경북 농업을 선도해 나가는 기반을 다져 나가겠습니다.

셋째, 농촌개발사업과 도시재생 활성화를 통해 모두가 살기좋은 주거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60년간 지역발전에 저해요인이 되었던 군사시설 보호구역도 남부동 직선도로 개설을 위한 탄약창 이전사업과 3887부대 직선도로 개설공사 사업비 120억원을 확보하여 시민재산권 행사뿐만 아니라 시가지 균형개발이라는 획기적인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권역단위 종합정비 사업도 사업이 완료된 보현산 권역 이외에 돌할매권역, 가상권역, 은해사권역, 유상권역, 채약산권역, 은하수권역, 자호천권역, 경마공원권역 등 8개 권역에서 358억원의 사업비로 추진 중이며, 읍면 종합정비사업도 사업이 완료된 신녕면 이외에 고경면, 대창면, 화산면, 화남면 등 4개소에 31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전국에서 제일가는 살기좋은 농촌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아울러 주민교육・도시재생지원센터 정립 등 우리 시가지의 쇠퇴지역에 대한 재개발, 재건축,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통하여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여 농촌과 도시지역의 쇠퇴를 막고 누구나 살고 싶은 주거환경 인프라를 조성하겠습니다.

넷째, 대한민국 ‘문화융성’에 부응하는 영천만의 레포츠․문화․관광산업 기반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화랑설화마을과 한의마을은 역사와 과학, 휴양과 체험이 복합된 국제적 관광지로 조성하고, 영천전투 메모리얼파크는 임고서원, 최무선과학관, 국립영천호국원, 운주산승마자연휴양림과 연계한 호국관광 상품화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영천만의 별빛테마관광 인프라 구축을 위해 보현산

별빛테마마을과 별빛야영장 조성, 영천공예촌 오감체험장, 보현산 짚라인, 운주산 산림문화휴양관, 목재문화 체험장을 조성하는 등 새로운 관광명소 개발을 위한 노력도 계속 해 나가겠습니다.

영천의 역사인물 선양을 위한 포은 정몽주 생가복원사업, 최무선 역사관 건립, 노계 박인로 가사문학공원 조성사업도 차질없이 추진하고, 자천교회 주변정비사업을 비롯한 문화유산의 전승보존을 통해 각 지역에 산재해 있는 문화재와 시설물을 관광자원으로 새롭게 단장하여 다시 찾고 싶고, 머물고 싶은 영천만의 관광상품을 개발해 가겠습니다.

별빛축제와 영천한약과일축제를 비롯한 각종 문화관광 인프라는 영천만의 매력 넘치는 관광자원으로 만들어 연중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관광도시로 바꾸어 나가는 한편 스포츠는 시민의 행복과 삶의 질을 좌우하고 영천의 건강한 이미지를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뿐 아니라 지역경제를 살리는 파급효과도 큰 만큼, 지역의 체육시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전지훈련장 및 전국단위 대회를 유치여 체육도 돈 버는 산업이 되는 시대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다섯째, 기대수명 100세 시대를 맞아 나눌수록 풍요로워지는 복지예산 천억원 시대를 열어가겠습니다.



노후가 불안하지 않고, 질병과 가난으로부터 보호받으며, 아이를 낳고 기르는 것이 진정한 축복이 되는 시민행복시대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기초노령연금,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급여, 영유아 보육료, 가정양육수당, 장애인 연금을 지원하고 희망복지지원단 운영, 취약계층 아동 맞춤형 통합서비스 제공, 경로당 신축 및 보수, 여성종합타운 건립을 통해 어르신・여성・장애인・아동・다문화가정 등 누구도 소외되지 않도록 아쉽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드리겠습니다.

또한 보건소 증축 및 보건진료소 신축, 통합건강관리센터와 물리치료실, 한의약 허브 보건소 운영은 시민들이 한층 더 편하게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그 기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행복한 삶을 보장하는 건강복지를 위해 찾아가는 맞춤형 보건의료 서비스를 확대하고, 예방중심의 건강관리에도 힘쓰겠습니다.

아울러 국가 암 조기검진, 노인치매 예방, 정신보건사업 운영확대 등을 통해 작년 827억원의 복지예산을 올해에는 영천시 개청이래 최초인 1,000억원 시대를 열어 ‘돈 없어 건강을 못지키는’ 서러움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여섯째, 자연과 함께하는 생태환경 조성을 위해 푸른 영천가꾸기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영천시 전체와 미래를 내다보는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사업추진을 통해 푸르고 아름다운 도시, 녹색공간을 시민들에게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소나무 이식, 가로수 식재, 소공원 조성, 띠녹지 조성 등 푸른 영천 가꾸기 사업과 숲 가꾸기 및 조림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오수동・쌍계동의 고향의 강 정비, 아름다운 소하천 가꾸기, 북안천 생태하천 복원, 대기・신대재해위험지구 정비, 북안・고현지구의 수해상습지 개선, 서민밀집지역과 봉죽지구 급경사지 정비, 완산동 우수저류시설 설치, 화산・청통・고경지구 비점오염 저감사업 등으로 생태계를 보전하고 자연 친화적인 하천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또한 영천 목재문화체험장 조성, 산림문화휴양관 건립, 산림생태문화체험단지 조성, 임도시설 신설 및 보수 등으로 자연이 살아 숨쉬는 그린 에코타운을 조성하겠습니다.



일곱째, 광역교통망 및 기반시설을 확충하여 지역균형발전을 이룩하겠습니다.



영천~상주간 민자고속도로, 대구선 복선 전철화 사업, 금호~대구시계간 국도4호선, 영천~삼창간 국도 35호선, 조교~임고간 국지도 69호선 확장 공사 등 주요 SOC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고경면 단포리~해선리간 시도 26호선과, 청통면 송천리~대평리간 면도103호선을 지방도로 승격시켜 도로 이용자들의 교통편익을 제공하겠습니다.

아울러 지방도와 농어촌도로 확・포장, 도로 선형개량,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 등 시가지 로드네트워크 구축에도 힘쓰겠습니다.

보현산댐 주변정비사업과 은해사 집단시설지구 조성, 희망마을 만들기 개발사업, CCTV 관제센터 구축 등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주민편익 개선 및 균형잡힌 성장도시 기반을 갖추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버스 승강장 이미지 개선사업, 브랜드 택시사업 확대, 안전한 교통시설물 정비 확충으로 쾌적한 도로교통 환경을 조성하고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편익을 증진시켜 나가겠습니다.

여덟째, 교육 인프라를 확충하고, 인성과 지성을겸비한 인재를 양성해 가겠습니다.

청소년은 세상을 바꾸는 사람으로 더 좋은 세상을 만드는 주역이 될 수 있도록 교육복지를 실현하고 창의적으로 인재를 육성하는 일은 우리 영천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지역학생들의 유출을 막고 타 지역 학생들이 유입되는 명품교육 도시를 만들기 위해 기숙형 공립중학교인 가칭 영천별빛중학교가 2016년 개교를 목표로 추진중이며, 서부지역에도 검토중인 기숙형 공립중학교가 추진된다면 동서부지역의 축이 형성돼 명문중학 기반조성에 큰 힘이 실릴 것 입니다.

또한 바이오융복합 전공분야와 항공전자산업 발전 및 첨단부품 소재산업 분야의 인력양성을 위한 가칭 “영천 폴리텍”대학 설립도 추진 중에 있어 위대한 영천을 만들어가는 교육기반이 착실히 다져지고 있습니다.

올해 시립도서관을 준공, 효율적인 프로그램 운영과 문화공간 확대로 시민평생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고, 장학기금도 2014년 목표액 21억원을 차질없이 조성하여 장학사업을 확대해 나가면서, 효율적인 인재양성원 운영, 유치원・초・중・고등학교 무상급식 지원, 초등학생 학습 준비물, 방과후 학교 운영, 예체능 영재 육성, 영어타운 운영지원, 대학 향토생활관 지원 등 학력신장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전국 최고수준의 교육환경 인프라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아홉째, 맑고 안전한 수돗물을 전 시민에게 공급해 드리겠습니다.

주민들이 깨끗한 물을 마시고,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불편 없이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일입니다.

연차적으로 투입되는 상수도 정비사업 예산으로는 시민들의 맑은 물 공급 욕구를 해결해 드리지 못하고 있어 상수도 보급률과 유수율 제고를 위해 올해부터 4년간 예산을 집중 투입하겠습니다.

상수도 급수구역 확장사업에 4년간 300억원을 투입하며 올해 82억원으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유수율 제고를 위해 4년간 297억원을 투입하며 올해 45억원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등 관망선진화 사업에 4년간 597억원을 투입하고, 하수도 정비사업에도 159억원을 들이는 등 전 시민이 안전하고 맑은 생활용수를 사용할 권리를 충족시켜 드리고, 누수관 보수 및 블록화로 예산낭비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소통과 신뢰를 바탕으로 활력넘치는 시민 제일주의 시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우리 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시민’입니다. 시민의 행복을 생각하면 아무리 힘든 일이라도 이겨낼 힘이 생깁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 시련과 위기를 발전의 기회로 만들어 온 저력의 바탕에는 시민 제일주의 시정이 있었습니다.

위대한 영천건설을 위해 우리가 함께 가는 이 길에 ‘여기까지’라는 단어는 없습니다.

항상 ‘이제부터’입니다.

시민들의 바람을 담아 세계 속의 일류도시로 발전하는 그날까지 도전을 멈추지 않겠습니다.

시민과의 약속은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세우고 잘사는 영천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필요한 힘을 결집시키면서, 주요 시책사업 추진에 앞서 공청회, 설명회를 확대하고 현안 사업장과 시민불편 현장을 수시 방문하여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등 시민들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

우리는 위대한 꿈이 있었기에 위대한 성과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제가 시장으로서 이 시대에 이루고자 하는 위대한 영천의 꿈은 같이 행동하고, 같이 꿈꾸고, 함께 믿어야만 가능합니다.

보다 넓은 시야와 글로벌 마인드를 가지고 미래를 향해 힘차게 도전하는 우리들의 길에 용기와 꿈을 가지고 끝까지 함께 합시다.

저를 비롯한 900여 공직자는 영천시민이 바라는 꿈을 이루기 위해 모든 역량을 한 곳으로 모아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미래를 향해 세상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다음 세대가 자긍심을 가지고 살 수 있도록 원대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 나가 세계속의 명품도시 영천을 만들어 나가는 데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시민 여러분의 깊은 이해와 아낌없는 성원을 거듭 당부 드리면서 새해에도 하시는 일마다 큰 기쁨과 보람이 항상 함께 하시고 가정에는 건강과 행운이 늘 가득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2014년 1월 1일

영천시장 김 영 석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