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군, 관광인프라 예산 국도비 152억원 확보
- 대가야역사․문화체험 관광객 500만 시대 연다 -
이승근 | 기사입력 2014-01-21 23:51:56
[고령 타임뉴스=이승근기자] 고령군은 2014년 「대가야 역사․문화 관광체험 관광객 500만 시대」를 목표로 관광인프라조성, 콘텐츠 개발 등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박차를 가한다고 밝혔다.

2012년 고령을 찿은 관광객 308만7천명에 이어 2013년 382만명이 다녀가 고령의 관광산업이 성숙기에 접어 들었고



특히, 지난해 국도비 확보에 전력 투구한 결과 국도비 152억원 확보하여 관광인프라, 체험교감 시설 확충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사업별로 국도비확보 내역은 3대문화권사업 87억, 대가야목책교건설 17억, 대가야문화누리조성 22억, 대가야역사테마관광자원개발 10억, 전통한옥관광자원화 및 마을공동문화조성에 2억, 낙동강레저스포츠 체험밸리조성 14억이다.



지난해에는 문화유적지 정비, 강변관광자원화 사업, 3대문화권 사업으로서 가야국역사루트재현사업, 낙동강너울길조성, 대가야농촌체험특구조성, 대가야역사테마관광지 시설 보완, 문화관광해설사 육성, 야간관광 상품개발, 사진찍기 좋은 명소 및 눈썰매장 개장, 대가야체험 축제 등으로 문화관광 업무 추진에 다방면으로 큰 성과를 거둔 한해였다.

금년도에도 “전국관광 1번지 고령”을 만들기 위해 관광인프라 확충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주요사업 내역을 보면



첫째, 3대문화권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하여 국비 340억(확보87억)을 투입하여, 가야국역사루트재현사업, 낙동강역사너울길조성, 낙동가람 수변역사 누림길 조성에 매진할 예정이다.



둘째, “전통한옥 관광자원화 사업” 조성 등 체험관광기반시설 확충으로 전통한옥(개실마을 등) 체험은 가장 한국적인 관광 상품으로 한국인의 생활문화를 접할 수 있는 곳으로 날로 그 인기가 높다.

따라서 기 조성된 농촌체험시설, 눈썰매장, 통나무 숙박체험 등과 연계한 전통한옥 개보수 사업에 2억원, 낙동강레저스포츠체험밸리(산악체험장) 조성에 76억, 대가야기마문화체험장 조성 13억을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셋째, 미숭산생태숲과 모듬내길, 캠핑장 조성으로 “힐링고령” 기반을 확충한다.

회천수변을 활용 28억원의 사업비로 자전거길과 산책로 L=5.4km와 연계하여 대가야농촌문화체험특구, 안림천을 캠핑장으로 조성하고, 5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방가루, 승마 외승코스, 자전거길, 캠핑사이트(100면), 이색녹지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러한 시설은 기존 왕가마을펜션과 인빈관, 그리고 준공을 앞두고 있은 미숭산복합산림문화휴양공간과 더불어 스쳐가는 관광에서 머무르는 관광으로 발돋움 한다.

넷째, 문화유적지 정비로 가야시대의 맹주인 고령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다져나갈 예정이다.

우륵의 가야금을 비롯한 찬란했던 대가야의 역사문화는 고령의 자존심이다. 우륵이 가야금을 창제한 가얏고마을에 1억원을 투자하여 다양한 콘텐츠사업을 추진하며, 지산동고분군정비, 주산성과 고아리 벽화고분 정비에 16억원, 대가야역사테마관광지내 20억원을 투자하여 상가라누리원과 상징게이트 조형물을 설치하여 관광객의 눈길을 끌어당긴다.

다섯째, 복합커뮤니티로서의 대가야문화누리조성사업으로 지하1층, 지상3층 연면적 18,950㎡ 주차규모 279대 사업비 350억원으로 올 12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문화와 체육, 복지가 한곳에서 이루어져 편리성을 더하고 대가야박물관을 비롯한 주요 관광지의 배후역할과 함께 고령의 새로운 랜드마크 시설로 각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여섯째, 지산동고분군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잠정목록(‘13.12.12)에 등재되었으며 이어서 본 목록 등재추진에 전 행정력을 투입하고, 대가야체험축제를 대한민국 명품 축제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체류형 관광 메카로 만들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1day 프로그램, 숙박 프로그램 등 기본계획을 살펴보면,

구분

코스별

시 설 명

특 징

연계방안

1코스

대가야박물관

역사. 유물

역사이해와

체험관광단계유도

교육/운영 연계

(1day 프로그램)

왕릉 전시관

고분재현

우륵 박물관

가야금.역사

2코스

대가야역사테마관광지

문화.역사.숙박

숙박연계

대가야역사루트

재현체험/놀이체험

1day 프로그램연결

대가야농촌문화체험특구(캠핑장)

농촌체험(캠핑체험)

1단계 연계한

1박2일 프로그램

대가야기마문화체험장

승마체험

3코스

주 산 성

가야시대의 산성

1day프로그램 또는

4단계 연계한

1박2일 프로그램

지산동고분군

가야시대 최대고분

고아동벽화고분

가야유일 벽화고분

장기리암각화

선사시대 암각화

4코스

장기리 암각화

선사시대 암각화

1박2일 프로그램

(1단계, 2단계

연계한 2박 프로그램)

개 실 마 을

전통한옥체험

가얏고 마을

가야금체험

신리·노리마을

농촌생태체험



고령군은 21세기의 관광은 〔관람/이해〕에서 〔체험형 교육관광〕로의 대전환의 인식이 필요한 만큼,

이를 위해 “관광과 힐링 상품개발, 대가야/역사 문화체험 시설확충”으로 군민의 자긍심 제고와 지역경제화성화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