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경영 문제 해결엔 경영컨설팅이 해답
장재수 | 기사입력 2011-03-10 13:41:01

[완주=타임뉴스]완주군이 농업인의 경영상 문제 해결을 통한 소득 향상을 위해 ‘2011년 농어업경영컨설팅 지원사업’을 농가 맞춤형 현장컨설팅으로 추진한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많은 농업인들이 경영상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관행적인 영농방법을 고수하는 경향이 있어 경영개선에 성공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군을 통해 컨설팅을 지원 받은 삼례 배진성 감자재배농가의 경우 컨설팅을 받기 전에는 하우스 13,000㎡에서 6,560kg 생산으로 6,820만원의 소득을 올리는데 그쳤으나, 컨설팅 후에는 6,820kg을 생산하여 7,570만원으로 약 11%의 소득이 증가하여 주변 농가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이에 따라 완주군에서는 3월중 지원농가 대상으로 컨설팅에 대한 올바른 이해 및 활용방안에 관한 사전교육을 실시하여 사업의 질을 높일 계획이다.



금년 컨설팅 사업은 지난해 12월부터 2개월여의 신청기간을 통해 총 21농가의 신청을 받아 최종 10농가를 확정하고, 총 사업비 1억2천만원 중 개인농가에는 1천만원, 법인에게는 3천만원을 지원하게 된다.



사업대상자로 선정된 농가는 1개월 이내에 컨설팅 업체를 지정하여 수행계획서를 군에 제출해야 하며 업체와 계약 시 자부담 50%를 계약금으로 지불해야 한다.



임정엽 완주군수는 “급변하는 농업환경 속에서 전문가의 컨설팅을 통해 농업인의 경영능력과 자기혁신능력을 향상시키는 일이야 말로 미래농업을 준비하는 첩경”이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