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의 동북아의 해양·관광·물류 중심도시 건설이라는 시의 비전과 정체성을 함축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브랜드 슬로건 개발이 최종 확정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2009. 5. 20일 대학교수, 향토사학자, 디자인 전문가, 시의회 의원, 관계공무원이 참여한 가운데 심도 있는 토론을 거쳐 네이밍을「해 맑은 목포」로 선정했다.
「해 맑은 목포」는 해가 바다(Sea)와 해(Sun)을 동시에 뜻하고 있어 기존의 아름다운 항구도시 목포의 이미지와 전국에서 일조량이 가장 많은 목포의 새로운 이미지를 포함하고 있으며, 목포는 언제나, 어디에나 해 맑은 도시라는 긍정적인 도시 브랜드로 부르기 쉽고 간결한 표현으로 브랜드 슬로건 네이밍으로 적합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또한 도시브랜드의 해외 마케팅을 위하여 한글과 영어를 동시에 사용하기로 하고 영문 네이밍은 “Sea & Sun City Mokpo”으로 하기로 했다.
앞으로 상호공감형 슬로건 개발을 위해 최종안의 디자인을 개발한 후 6월 한 달 동안 시 홈페이지를 통한 시민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고 종합적인 검토를 거쳐 오는 7월 15일에는 목포의 브랜드 슬로건이 탄생하게 된다.
아울러 체계적이고 독점적인 브랜드 슬로건 관리를 위해서 상표등록 및 업무표장 등록도 병행 추진하여 나갈 것이며, 새로 만들어질 목포시 브랜드 슬로건이 국내는 물론 세계적인 심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정책 지원과 홍보 마케팅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목포 브랜드 슬로건 개발은 ‘06년, ’07년에 시민 공모를 추진하였으나 당선작이 없어 지난해 8월 전문업체에 용역의뢰 하였고, 그동안 대학교수, 디자인 전문가, 향토사학자, 시의회 의원, 공무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시 이미지와 어울릴 수 있는 브랜드 개발에 대한 포괄적인 의견제시 및 자문 등 보고회를 여러 차례 거듭하여 1차 62개 안, 2차 23개 안 중에서 오늘 최종안을 선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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