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농자재 정보를 한눈에
강진군, 친환경농업 친환경유기농자재 사용안내서 제작 배부
신인균 | 기사입력 2009-05-21 18:50:35

친환경농업을 농정의 역점시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강진군이 친환경농업을 실천하고 있는 관내 농가들에게 ‘친환경유기농자재 사용안내서’를 제작 배포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친환경농업이 육성된 이래 친환경 농자재의 생산은 매년 급증하고 있으나 그 품질에 대하여는 100% 신뢰할 수는 없는 것이 현실이다.

또 많은 농자재가 생산되고 있는데도 정작 농업인들은 지금까지 농자재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어떤 작물에 어떤 자재를 사용하여야 하는지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었다.

농촌진흥청에서도 검증되지 않은 농자재로 인하여 농업인들이 피해를 입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유기농업에 사용할 수 있는 적정 자재 여부를 검정하는 ‘유기농자재 목록 공시제‘를 시행하고 있다.

현재 농촌진흥청의 검정을 거쳐 목록이 공시되어 있는 친환경유기농자재는 741종에 달하며, 검증되지 않은 자재까지 합하면 1천여 종이 넘을 것이라는 추측이다.

따라서 강진군에서는 농업인들에게 친환경 농자재 정보를 제공하여 농업인들의 혼란을 해소함으로써 농자재를 효과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친환경유기농자재 사용안내서’를 제작 배부하게 된 것이다.

‘친환경유기농자재 사용안내서’는 3월말 현재 농촌진흥청에 목록 공시된 친환경유기농자재 중 병해충관리용 자재만을 발췌하여 작목별&8228;용도별로 구분 수록되어 있다.

또 토양관리용 자재나 작물생육용 자재는 종류도 많고 쉽게 구입할 수 있어 이번에 제작한 안내서에 포함시키지 않았다.

강진군은 이번 친환경유기농자재 사용안내서 배부를 통해 친환경농업을 실천하고 있는 관내 농가들에게 편의제공과 영농에 보탬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진군 황인준 친환경농산팀 차장은 “매년 변동된 자료를 반영한 친환경농자재 안내서를 제작 배부하여 농업인들의 영농에 보탬이 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강진군은 이번에 제작한 친환경유기농자재 사용안내서 300부는 우선 친환경농업 실천농가 및 단지, 읍면사무소, 농업인상담소 등에 배부하여 농업인 지도와 친환경농업 실천에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