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군, 국화․고구마 우량 종묘 보급
바이러스 없는 무병 종묘 양액제배 시스템
최종문 | 기사입력 2010-06-23 13:45:16

무안군농업기술센터는 조직배양 기술을 이용한 대량생산 시스템을 구축하고 바이러스가 없는 국화와 고구마 우량 종묘를 생산 농가에 보급하고 있다.

국화와 고구마는 영양번식 작물로서 15여종의 바이러스 피해로 인해 매년 품질저하 및 수량감소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에 무안군 농업기술센터 조직배양실에서 국화와 고구마의 생장점을 채취하여 기내에서 무병 종묘를 배양하고 온실 양액재배 시스템을 이용하여 대량 생산 농가 보급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금년에 보급한 고구마 품종은 호박고구마, 신황미, 자색고구마, 신율미 등으로 무안 황토고구마의 특색을 잘 나타낼 수 있는 품종들이며, 향후 무안황토고구마 클러스터사업단과 협력하여 무안군 고구마 전 재배 면적에 조직배양 종묘가 재배되도록 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 보급종인 ’신마‘, ’바위의 백선‘ 품종이 매년 30,000본 이상 국화 재배농가에 분양되어 수출로 농가소득을 창출하고 국내 판매처인 서울 양재동 화훼공판장에서도 타 지역 국화보다 10%이상 높은 가격으로 출하되어 농가 소득 창출에 크게 기여 할 것이라’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