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이동치과 진료로 섬기는 행정실천
유치원, 초등학교, 인성학교, 요양원 등 저소득층에게 맞춤형 치과진료 큰 호응
최종문 | 기사입력 2010-11-12 12:08:50

치과관련대학, 치과의사협회 협조체계 구축하여 이동진료 확대계획


목포시가 찾아가는 이동치과 진료를 실시하여 섬기는 행정의 본보기를 보여주며 주민들로부터 아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목포시는 지역 주민들의 구강 건강 증진을 위하여 치과의사회와 협조하여 사회복지시설, 취약계층이 많은 경로당, 유치원 및 아동복지시설 등을 찾아다니며 이동 치과를 운영하고 있다.

목포시 보건소 공중보건의사와 치․위생사 주관으로 이동치과 진료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치과의사회에서도 적극 협조하고 있는 가운데 관내 초등학교를 비롯하여 거동이 불편한 노인, 장애인 층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다.

이들 이동치과 전담팀은 진료 대상에 따라 친절하고 적절하게 맞춤형 진료를 실시함으로써 더욱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노인과 장애인 등에게는 구강건강관리교육과 함께 환자에게 적절한 처방, 틀니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의치세척, 의치관리요령 등도 안내하고 있다.

또 유치원생과 초등학생 등에게는 충치치료, 치석제거, 불소도포, 치아 홈메우기 등 예방사업도 병행하여 실시하고 있다.

목포시 보건소 관계자는 “목포시의 이동 치과 진료를 통해 상반기에 4,163명(52개소)이 직․간접적인 수혜를 받았으며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내년에도 관내치과관련대학 및 치과의사협회 협조를 얻어 취약계층을 위한 이동진료를 확대 운영하여 구강건강관리를 통한 시민건강증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