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폴리텍대학
취업률이 최고. 현황과 성공요인
류희철 | 기사입력 2014-06-24 08:54:56

[구미=류희철기자] 우리 캠퍼스의 대학정보공시 취업률은 2011년 83.6%, 2012년 83.2%, 2013년 82.5%를 나타내는 등 지속적으로 높은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대학알리미 사이트를 보면 올해 고등교육기관 전체 평균취업률은 59.3%, 4년제 전체 평균은 55.6%문대학 전체 평균은 60.8%, 폴리텍대학 전체 평균은 85.0%를 나타내었습니다. 

구미캠퍼스의 82.5%는 경상북도 전체 대학에서 1위에 해당하며, 전국의 전문대학(전문대학, 폴리텍대학) 그룹 171개 학교 중 23위에 해당하는 수준입니다.

폴리텍대학에서는 매년 교육과정을 재설계하는데 이때 기업체 전문가를 참여시켜 현장기술을 반영하고 있으며, 수업의 70% 이상을 실기교육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졸업생들은 기업체에 들어가면 바로 현업에 종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됨으로써 기업체로부터 매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고용률 70% 달성을 위해 정부가 전일제 공무원 일자리의 시간제 일자리 전환 등을 검토하고 있는데, 최근 3년 연속 80%가 넘긴 대학의 입장에서 고용률 제고를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 여기는지요?우리 사회에는 여전히 일자리를 제공하는 측과 구하는 측 사이에 불일치가 많습니다.

 이러한 구인 구직 미스매치는 고용률을 떨어뜨리고 기업의 가동률을 낮춥니다. 중소기업 관계자들을 만나면 늘 듣는 얘기가 안정적인 인력확보와 이직이 문제라고 합니다. 

대기업 이직률이 10.9%인데 반해 중소기업 이직률은 18%에 달하며, 실질적인 청년실업률이 8%가 넘는다고 하나 막상 중소기업 취업은 기피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고용률을 높이려면 중소기업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기업들도 종업원들에 대한 대우를 높여주기 위해 좀 더 힘쓸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통계를 보면 중소기업은 기업체 수에서 99.9%, 종업원 수에서 86.9%를 차지하고 있어 고용에 있어서도 절대적인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재무구조가 탄탄하고 업종이 좋은 중견기업은 물론 외국기업에 납품하거나 혹은 대기업과의 협업체계로 안정성 높은 알짜 중소기업도 많습니다.기업에서는 신규 직원이 들어오면 직무에 적합한 사원으로 거듭나기까지 보통 1년 이상의 기간이 소요되며 교육비용도 많이 듭니다.

 우리 캠퍼스에서는 2년제 학위과정으로 컴퓨터응용기계과(60), 자동화시스템과(60), 전기과(60), 스마트전자과(60), IT응용제어과(50) 등 5개 학과를 모집 중에 있습니다.

 모든 학과를 신성장동력 기술분야에 특화해 최신장비를 갖추는 등 개편이 이루어졌고, 올해까지 운영되던 디스플레이전자과와 정보통신시스템과는 내년부터 스마트전자과로 융합개편하여 모집하게 되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예정) 학력을 가진 사람은 누구나 응시할 수 있으며, 접수기간은 수시1차를 9월에 시작하여 , 수시2차(10월~11월 예정), 정시(12월~2015년 1월 예정)로 모집하게 됩니다. 

1년제 국비무료 기능사과정은 11월1일부터 원서접수에 들어가는데 컴퓨터응용기계(30), 전기시스템제어(30), 전자통신(30), 건축시공(30) 등 4개 학과를 모집합니다. 폴리텍대학의 특별한 장점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겠습니까? 우리 한국폴리텍대학의 장점은 크게 두 가지로 말할 수 있습니다. 

공공기관으로서 기술을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 하는 부분과 양질의 교육을 통한 높은 취업률이 바로 그것입니다. 우리대학은 2년제 산업학사학위과정의 등록금이 학기당 113만원 내외로 “대한민국 최저 등록금" 대학입니다.

 아울러 장거리에서 지원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2인 1실의 최신 기숙사를 한 학기당 24-35만 원 선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1년제로 운영되는 기능사과정은 교육비와 기숙사비, 식비 등이 전액무료이고 월 25만원 내외의 훈련 수당과 교통비를 지급합니다. 부담을 최소화한 등록금과는 반대로 교육의 질은 매우 우수합니다. 

현장 실무경력을 갖춘 교수진들과 실기 및 프로젝트 위주의 현장중심형 교과(FL시스템) 운영을 통해 해마다 높은 82%이상의 취업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캠퍼스는 국책특수대학으로서 국가 산업인력양성 뿐만 아니라 기업체 재직근로자에 대한 직무능력향상교육, 사회안전망으로서 베이비부머, 다문화가정, 경력단절 여성 등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100여개 전문 직종을 운영하여 매년 3,800여명이 과정을 수료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술을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십시오. 현재 우리나라의 고용률은 64.2%로 OECD 평균인 66.2%보다 낮고 1인당 GDP는 2만7,991달러에 머물고 있습니다.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서는 기업이 흥해야 하며, 개인이 직업을 얻기 위해서는 기업에서 요구되는 직무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기술과 땀은 정직합니다. 

폴리텍대학은 기술의 가치와 땀의 가치를 구현하는 이 시대의 보석 같은 이들에게 진리이자 희망이 되고 있습니다. 단기간에 집중적인 기술 교육훈련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진정한 가치를 확인시켜 ‘평생기술로 평생직업을’ 갖도록 우리대학의 고유브랜드인 FL시스템, 기업전담제, 융합형교육과정, 맞춤교육훈련으로 여러분을 더욱 빛나고 자랑스러운 글로벌 멀티테크니션으로 키워드리겠습니다.

학위과정인 다기능기술자과정, 1년제 기능사과정, 실업자 재취업교육, 지역일자리창출교육, 경력단절여성교육 등등 우리대학을 찾는 모든 이들의 꿈을 현실로 실현시켜 드리기 위해 우리 대학은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