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짚풀공예 ‘아름다운 동행’展 개최
임종문 | 기사입력 2014-08-19 14:38:32

[영암타임뉴스=임종문 기자] 8월 10일부터 9월 30일(2개월간)까지 영암군(군수 전동평)이 왕인전통종이공예관 전시실에서 짚풀공예가 진병춘 작가의 ‘아름다운 동행’展을 개최하고 있다.

짚풀공예는 농경문화를 토대로 한 조형예술로서 전통생활과 서민의 삶이 드러나는 생활공예이다.

군 도기박물관에 따르면 이번 전시는 자연에서 얻은 짚풀로 작업하던 것을 종이끈 등 새로운 재료를 활용하여 제작한 작품으로 쌀독, 짚신, 삼태기, 멍석을 비롯하여 제기, 모자, 장식소품 등 전통적 유형에서부터 현대적 소재에 이르기까지 다채롭게 선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작가는 오랜 세월동안 직접 농사를 짓는 과정에서 필요한 용품들을 짚풀로 직접 만들어 사용하던 것을 ‘일’에서 은퇴하면서 종이끈으로 대체하여 만들기 시작했다.

진병춘 작가는 한국짚풀공예대전 최우수상을 비롯하여 대한민국한지공예대전, 전승공예대전 등에 다수 입상하였으며 옹원현박물관(중국) 및 프랑스 보르도시의 초청전, 무형문화재 석전대제 제85호 전례사 등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전통문화를 알리는 활동을 다각도로 전개하고 있다.

왕인전통공예관 관계자는 “현대화, 기계화에 밀려 점점 사라져가는 짚풀공예는 이제 소수의 장인에 의해 재현 계승되고 있다."며 “자연과 함께 하는 삶을 추구해온 선조들의 지혜가 담긴 작품을 통해 전통문화의 중요성을 느끼고 삶을 바라보는 마음의 여유를 되찾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