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제5회 대한민국분청도자대전 개최
조병철 | 기사입력 2014-08-20 10:47:18

[김해=조병철기자]「2014 제5회 대한민국분청도자대전」이 오는 8월 21일부터 9월 20일까지 한달간 김해분청도자관 및 김해분청도자관 홈페이지를 통해 원서교부를 시작으로 경상남도, 김해시가 공동 주최하고 (사)김해도예협회 주관으로 개최된다.

방문 또는 우편접수는 9월 22일부터 24일까지 김해분청도자관(김해시 진례면 진례로 275-35)에서 받고, 온라인(ong-le@hanmail.net) 접수도 가능하다. 당선작품은 10월 30일 김해분청도자관에서 시상하며 10월 7일부터 11월 9일까지 김해분청도자관 기획전시실에서 특선 이상 입상작들이 전시된다.

우리나라 도자역사 3대축(김해분청, 강진청자, 이천백자)을 형성하고 있는 김해분청도자기의 우수성과 미적가치를 널리 알리면서 분청도자산업을 육성시키고, 분청도자 신진작가들의 창작의욕 고취를 위해 지난 2010년부터 분청도자대전을 개최해 오고 있다.올해로 제5회를 맞이하는 분청도자대전은 공모전 명칭을 「전국 분청도자대전」 에서 「대한민국 분청도자 대전」으로, 대상작품의 훈격을 도지사상으로 상향 조정하였으며, 대상 시상금도 작년대비 1,000천원이 증액된 8,000천원으로 상향 조정함으로써 참가자들의 관심을 한층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와 함께 임진왜란 때 일본으로 끌려가 일본도자산업의 원류로 추앙받는 김태도와 백파선을 비롯한 조선 도공들의 추모제를 지내고 분청도자델리 조성연구라는 주제로 한․일 학술심포지엄도 개최할 예정이다.이번 대한민국분청도자대전을 통하여 분청도자의 계승발전과 도자문화의 활성화 및 분청도자의 세계화를 위한 밑거름이 되고자 한다. 올해 국내 도예가 및 도예전공자들의 더 많은 참여를 도모하기 위하여 전국도예공방들과 도예관련학과가 있는 대학 등에 개별 홍보할 예정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