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욱현 영주시장이 직접 챙긴다
연중 상시 “민원만족도 조사”로 섬김행정 실천!
김정욱 | 기사입력 2014-09-11 07:53:02
[영주타임뉴스]‘힐링 중심, 행복 영주’의 시정 목표 달성을 위한 일환으로 영주시(시장 장욱현)는 시정에 대한 직접적인 시민평가를 통해 시민과의 소통을 원활히 하고 시민의견을 시정에 적극 반영하기 위해『민원만족도 조사』를 연중 상시 실시한다.

『민원만족도 조사』는 영주시에서 제공하는 모든 행정서비스를 이용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인터넷, ARS, 서면설문 등을 통해 상시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평가결과를 시정추진에 반영하여 보다 질 좋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만족도 조사 설문서는 각 부서의 입구 등에 비치하여 민원인이 언제든지 이용하도록 할 수 있도록 함과 아울러, 민원인이 조사서를 작성하여 배부해드린 우편봉투에 넣어 발송하면 요금은 영주시가 납부하고 접수는 시장실(직소민원실)로 직접 접수되도록 하여 시장의 높은 관심도를 알 수 있음은 물론, 비밀을 보장하기 위함이기도 하다.

이 조사는 민원인이 시청과 읍면동의 각 부서와 공무원에 대한 친절도, 전문성, 신속성, 대기시간, 부서만족도 등 5개 평가 항목에 대한 의견과 시정만족도, 미해결민원, 시정 개선(건의)사항을 답하는 것으로서 시민 누구나 직접 평가하며 비밀은 절대 보장된다.

이 평가를 통하여 행정서비스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사항을 시정에 반영하여 행정서비스의 품질향상과 시민들의 자발적인 시정참여를 유도하여 성숙한 지방자치가 구현될 것이다.

이에 대한 후속대책으로 시민 시정평가단을 구성하여 운영할 계획으로 2014년에는 시정모니터를 활용한 시정평가단을 운영하고, 법규 정비를 통하여 2015년도에는 시민평가단을 공개 모집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순수한 영주시민으로 구성되는『시민 시정평가단』은 시민들이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민원행정서비스 뿐만 아니라 영주시 각 부서에서 추진 중인 주요 시책사업의 집행과정과 결과에 대하여 직접 평가를 하게 되며, 시에서 주관하는 각종 행사에 참석해 행사의 장단점을 분석하는 것은 물론 시민 실생활과 밀접한 부분까지 점검하고 평가하는 모니터 역할도 하게 된다.

시민 시정평가단은 영주시의 새로운 비전으로 제시된 시민이 주인되는 ‘섬김행정’ 실천을 위한 핵심과제로 시정평가단을 통해 제시된 평가결과와 정책제안 사항 등은 시정추진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앞으로 운영될 시민 시정평가단은 운영에 필요한 조례 제정, 시스템 구축 등 관련 제도를 마련한 후 영주시민을 대상으로 평가단원을 공개모집하여 내년부터 활동에 들어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 시정평가단 운영은 “평가주체를 행정서비스 공급자인 행정기관에서 수요자인 시민으로 전환하여 진정한 주민자치를 실현하는 것이며, 시정에 대한 외부평가로 객관성을 높이고 시민들의 의견을 시정 추진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행정서비스를 한 단계 높이는데 좋은 제도가 될 것이다"이라고 말했다.

영주시에서는 행정서비스를 이용하시는 시민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시민만족도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본 설문결과는 비밀이 보장되며 통계적 분석 외의 다른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사오니 부담 없이 설문에 참여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응답하신 설문지는 배부해드린 회송용 봉투에 넣어 우체통에 넣어주시면 무료로 발송됩니다.[해당사항에 체크(V)해 주십시오]

귀하께서는 영주시에 거주하고 계십니까?

① 예 ② 아니오

귀하의 성별은 무엇입니까?

① 남 ② 여

귀하의 연령대는 어떻게 되십니까?

① 20대이하 ② 30대 ③ 40대 ④ 50대 ⑤ 60대이상

귀하께서 민원을 신청(면담)하신 부서와 업무처리자를 기재하여 주십시오

부서명 : 업무처리자 :


1. 방문(면담)시 담당자와 쉽게 만날 수 있으셨습니까?

① 매우 쉬웠다 ② 쉬웠다 ③ 보통이다 ④ 어려웠다 ⑤ 매우 어려웠다

☞ 1번 ④, ⑤에 응답하셨다면 개선할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① 담당부서 업무정보 제공 ② 민원창구 확대 ③ 기타 )

2. 신청하신 민원의 처리시간에 대해 만족 하십니까?

① 매우 만족 ② 만족 ③ 보통 ④ 불만족 ⑤ 매우 불만족

☞ 2번 ④, ⑤에 응답하셨다면 개선할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① 민원절차 및 서류 간소화 ② 공무원의 적극적인 업무처리 노력 ③ 기타 )

3. 민원을 처리하는 동안 담당자가 친절하게 응대하였습니까?

① 매우 친절했다 ② 친절했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지 않다 ⑤ 매우 그렇지 않다

☞ 3번 ④, ⑤에 응답하셨다면 개선할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① 민원에 대한 친절한 설명 ② 응대태도(인사, 말투, 복장 등) 개선 ③ 기타 )

4. 신청하신 민원을 담당공무원이 업무를 잘 알고 능숙하게 처리 하였습니까?

① 매우 그렇다 ② 그렇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지 않다 ⑤ 매우 그렇지 않다

☞ 4번 ④, ⑤에 응답하셨다면 개선할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① 공무원의 전문성 향상 ② 민원에 대한 공정한 업무처리 ③ 기타 )

5. 방문하신 부서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만족하십니까?

① 매우 만족 ② 만족 ③ 보통 ④ 불만족 ⑤ 매우 불만족

☞ 5번 ④, ⑤에 응답하셨다면 개선할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① 민원인을 위한 편의시설 확충 ② 부서 직원들의 적극적인 민원인 응대 ③ 기타 )

6. 현재 영주시의 행정 전반에 대한 귀하의 생각은 어떻습니까?

① 매우 잘 하고 있다 ② 잘 하고 있다 ③ 보통이다 ④ 못하고 있다 ⑤ 매우 못하고 있다

7. 신청한 민원이 미해결된 민원이 있으면, 그 내용과 이유를 기재하여 주십시오(민원명, 사유 등)

8. 영주시 행정서비스 개선을 위한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간략하게 기재하여 주십시오

“소중한 의견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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