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누면 더 행복해지는 ‘양산시민 1책 기증운동’ 전개
조진섭 | 기사입력 2014-09-19 14:51:17

양산시립도서관에서는 도서관장서 확충과 책을 통한 보편적 기부문화 확산을 위하여 ‘양산시민 1책 기증운동’을 전개한다.

2013년 문화체육관광부 도서관통계(2012년 12월 말 기준)에 따르면 경남도내 양산시 장서 증가율(양산시립‧웅상‧양산도서관)은 최상위권인데 반해, 양산시민 1인당 장서 수는 1.1권으로 경남평균 1.64권, 전국평균 1.53권에 못 미치는 수준이며 유네스코의 2010년 최저기준 2~3권에도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양산시는 각 가정에 잠들어 있는 책을 기증받아 선별작업을 통하여 시립 및 영어도서관 장서로 비치하거나 관내 작은도서관과 지역사회단체에 재 기증할 계획이다.

기증대상 자료는 2010년 이후 출간된 단행본, 전집, 영어원서 등이며 향토자료, 고서, 대활자본은 간행년도 상관없이 기증 가능하다. 다만, 만화책, 잡지, 문제집, 음란성 도서등과 같은 공공도서관 장서로 적합하지 않은 자료는 제외된다.

시립도서관과 영어도서관에 직접 방문하여 도서를 기증하거나 30권 이상인 경우 택배이용(수취인 부담)도 가능하며, 기증자에게는 기증도서에 대한 네임태그 부착, 기증일로부터 1년간 대출권수 5권, 기념품도 제공된다.

도서관 관계자는 “기증운동을 통해 장서확충뿐만 아니라 양산시민의 도서관과 책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지역사회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줄 것이며, 향후 적극적 추진을 통해 관내 기업체에도 도서기증 운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 고 전했다.

자세한 사항은 양산시도서관통합홈페이지(http://lib.yangsan.go.kr) 또는 시립도서관 안내데스크(055-392-5900)로 문의하면 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