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공직비리척결위원회 본격 활동 돌입
박정민 | 기사입력 2015-01-09 11:11:50

8일 위원 7인 위촉장 수여·5일 시장 친인척측근비리 신고센터 개설 

[안양타임뉴스 = 박광수] 안양시는 지난해 조례 제정으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 공직비리척결위원회의 위원 7명에 대한 위촉장을 8일 수여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예고했다.

 
 

대학교수, 변호사, 시의원, 공무원 노조 등 다양한 계층으로 구성된 공직비리척결위원회는 단체장의 측근 비리를 비롯한 모든 공직 비리의 제보 또는 신고사항을 접수 처리하고 심의하는 일을 담당하게 된다.

또한 비리 유발 가능성이 있거나 불합리한 제도의 개선을 권고하고, 정책 제안 및 대안을 제시하는 일도 맡는다.

특히 시장 친인척이나 측근의 지위를 이용해 부당한 압력을 행사하거나 제3자의 이익을 도모하는 행위, 권한 남용 또는 법령 위반으로 공공기관에 재산상 손해를 끼치는 등의 경우와 같이 감사담당 공무원이 처리하기에 부담스런 분야에 대해 적극적인 입장을 취하게 된다.

시는 공직비리척결위원 위촉에 앞서 지난 5일 시장 친인척측근비리 신고센터를 시 홈페이지에 개설했다.

공직비리척결위원회는 이 신고센터로 접수된 시장 친인척측근비리 신고사항에 대한 사실 확인을 거쳐 처리 결과를 60일 이내 통보하며, 시에서는 위원회 심의 결과에 따라 감사 및 수사의뢰를 하게 된다.

새로운 출발을 선포한 시 공직비리척결위원회는 전국 지자체로는 첫 시도되는 것으로 시장 친인척 및 측근비리 근절대책을 마련해 깨끗한 변화와 투명한 개혁을 통해 공직 비리를 척결하겠다는 이필운 안양시장의 공약에 따라 출범했다.

이필운 시장은 위촉장을 수여하면서 단 1건의 부정부패도 허용되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하고, 깨끗한 변화를 위해서는 민간부문의 협력이 필요하다며 청렴도시 구현을 위해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