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민 곁愛 민원상담콜센터, 꾸준한 러브콜
1일 평균 1,270건, 연간 32만건 전화상담 처리
조병철 | 기사입력 2015-03-03 15:48:10
[김해=조병철기자]“반갑습니다. 김해시 민원상담콜센터 안지우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네∼ 예방접종 시기가 궁금하신거죠? "

민원콜센터 안지우씨가 콜센터의 하루를 시작하는 모습이다

.전화 한 통으로 민원을 해결하는 김해시민원상담콜센터(1577-9400)가 2008년 개소한 이래 시민들 곁에서 민원 해결사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2014년 기준 시민만족도 조사에서 상담내용만족도 96.4점, 상담정확도 96.3점으로 나타나 시민들이 콜센터를 이용한 후 상담에 대한 전체적인 만족도를 매우 높이 평가했다.

김해시 민원상담콜센터는 11명의 상담사들이 하루 평균 1,270건의 전화상담으로 여권, 교통, 세무, 수도, 주민등록민원 등 생활밀착형 민원을 처리하고 있으며, 부서 연결 없이 즉시 상담으로 콜센터 상담완결만 전체 콜에 64.3%에 이른다.

 일반민원 뿐 아니라, 시정소식, 교통정보, 관광안내 등도 함께 진행해 시민들이 편리하게 다가갈 수 있어 이용자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지난 한해에 총32만여건의 민원을 접수 처리하였다

. 1. 준비하고, 준비해서 시민을 기다리다. (상담DB구축)

이러한 콜센터의 활약 뒤에는 민원처리의 브레인이라 할 수 있는 상담데이터베이스(DB)가 있다. 상담DB에는 현재 1,264건의 체계적인 상담매뉴얼을 갖추고 있다.

민원인에게 민원 내용을 듣는 즉시 상담DB에 관련 검색어로 검색하여 세부내용에 대한 상담에 들어간다. 상담매뉴얼은 시민들이 자주 궁금해하는 민원에 대하여 종류별, 상황별로 정리되어 있어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처리를 가능하게한다. 

이러한 매뉴얼은 정보 변경사항이나 특이사항 발행시 즉시 업데이트되어 시민들에게 제공되는 정보에 대한 신뢰를 구축해왔다.

지난해 시민들이 가장 많이 상담한 분야는 민원/허가(22.8%), 보건/위생(20.9%), 교통/차량등록(18.8%), 세무(12.8%), 상하수도(7.5%) 등으로 나타났으며, 여권, 교통, 각종 요금 수납, 주민등록민원 등 단순 민원에 대해서는 자체 상담으로 즉시 처리 되고 있다

2. 맞춤형 상담으로 사회적 약자 배려

콜센터는 고령층, 장애인, 외국인 등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는 민원인들을 위하여 맞춤형 상담으로 민원인의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어르신과 청각장애가 있는 민원인과 상담할 경우에는 알아듣기 쉽도록 말하는 속도와 목소리의 높낮이를 조절하며, 쉽게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한국어 구사가 서툰 외국인 근로자와 상담할 때는 문장이 아닌 단어를 끊어 사용하는 방식 등으로 상담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김해시 관계자는 “민원상담콜센터가 시민들이 김해시정을 접하는 최접점에 있어 사람에 비유하자면 얼굴과 같고, 주택의 현관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항상 정성어린 마음으로 시민들의 궁금증과 불편사항을 신속히 해결해 드리고자 앞으로 더 노력하는 콜센터로 시민들 곁에 있겠다" 고 말했다.

.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