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관칼럼]사용 후 핵연료공론화
백두산 | 기사입력 2015-03-15 20:26:13

[울진타임뉴스]사용 후 핵연료 공론화위원회(이하 위원회) 원전지역에선 위원회의 설립목적(취지)에 맞는 활동을 하였는가?

필자가 여러 차례 중복된 글을 올릴 수밖에 없었던 점은 원전지역 주민이기도 하지만 사용 후 핵연료관리에 대해 더 이상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 멀지 않는 장래에 지역의 피폐함을 넘어 국가적인 재앙일 수 있는 결코 이 지역만의 문제가 아니기에 관심과 소견을 피력하였다.

임시저장의 한계성에서 생성(生成)된 사용 후 핵연료공론화(이하 공론화)이면서 어떤 이유로 원자력 발전소 안에 새로운 저장시설 추가건설 포함의 주제를 거론하는 망상적 발상을 할 수 있었는지?

전 국민을 상대로 여론수렵이란 모양새를 갖추었지만 원전지역주민을 완전히 무시함은 물론 간접적 압박 수단으로 보이기까지 된 어이없는 모양새 이에서 과연 원전지역주민들께 어떻게 이해시키려는 것인가?

당연히 정부는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는 다양한 방법을 찾다가 국태민안의 정책이 추구하는 방향의 일부인 사용 후 핵연료관리에 관한한(限) 민의를 존중하면서도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국민과 함께하는 협력과 동참의 길을 찾았다.

그것이 정부가 건국 후 처음으로 택한 하나의 예가 민간주도의 공론화이므로 더 이상 원전지역주민을 기만하는 행위가 없길 바란다.

사용 후 핵연료라는 것이 극히 위험한 물질이기에 함부로 다룰 수 없지만 대부분의 국민들은 그 사실을 알지 못하고 있고 혹 알고 있는 사람들도 자기 생활권 가까이 있지 않기에 즉 발전소 안에 새로운 추가건설의 심각성을 개념 치 않는 방관자적인 모습이다.

그러나 원전지역 주민의 입장에선 생명과 직결되는 심각한 사항이다. 그러하기에 공론화를 반기고 문제점의 해결책을 찾는 것은 당연했다.

어떻게 하다가 이 지경이 되었는지 모르나 일부 반핵단체의 선동에 지역주민 일부인 들도 원전과 연관된 사항들은 무조건 거론자체를 거부한다.

실은 스스로의 안위와 직결된 해결점을 찾겠다는데도 자신들의 처한 심각한 현실을 보지 않는 모순된 입장을 견지(堅持)하기에 반대의 소리에 힘을 보탠다.

반핵단체들 공론화를 반대하는 세력은 과연 무슨 권한으로 지역민의 생존권 및 생활권의 위험요소에 대한 심도 있는 공론화(설명 및 토론) 자체를 거부하는 운동이나 선동을 일삼는 것인가?

운송의 기초 단계인 자전거부터 더 발전된 자동차 기차 비행기 바다의 여객선 등 모든 문명의 이기인 수송 수단들의 실례(實例)를 본다. 폐해보다 사회전반에 걸쳐 편리함, 유용함으로 함께 한다. 그러하기에 이면을 들여다보면 부주의 및 돌발사고로 사람의 생명에 치명타가 되는 모든 것들을 과연 우리들은 어떻게 대처하며 생활 속에 녹아나게 하는 감수함의 양면성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위험요소가 있다하여 모두 폐기처분하고 걸어 다녀야 할까? 걸어 다녀도 넘어져서 다치는 경우가 없을까? 얼마 후(後)면 지역에서도 사용 후 핵연료에 대한 주민들과 함께 공론화의 장을 열게 된다고 알고 있다.

우여곡절(迂餘曲折)끝에 이루어지는 공론화의 장이지만 그 주제에 있어서 발전소 내 임시저장시설 확충(擴充)이란 저장시설을 의제에 포함됨은 지역주민의 입장에서 직시(直視=바라보면)하면 근본적으로 안전이 도외시된 주제가 포함된 것이기 때문에 현장에선 공론화를 시작하지도 못하고 파행으로 끝날 수 있다는 점을 확실히 주지(主旨)시킨다.

좀 더 솔직하게 현 상황을 설명하고 반드시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되는 사용 후 핵연료의 관리를 위한 현안도출에 위원회가 차라리 무게를 두고 의견수렴에 전렴 한다면 토론에 어려움은 거의 없을 줄 믿는다.

처음 논의 단계부터 발전소 내 임시저장시설 확충은 배제하고 시작하는 것이 어쩌면 임시로는 어렵게 진행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궁극적인 문제 해결에 도리어 가까이 가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사진 설명=이 관 (투머로우 울진지국장).

사용 후 핵연료 관리문제는 원전지역 아픔이기도 하지만 어쩌면 새롭게 지역이나 국가의 성장 동력이 될 수도 있기에 전체 국민의 역량이 모이고 함께 풀겠다는 공감대가 형성될 때 최종적으로는 발전적 국력일수 있는 기술력과 국부로 나타날 수 있다.

중간저장 안전관리의 기술적인 문제가 무엇인지? 원전이 있는 지역마다 자신들의 안전과 생존을 위해 심도 있는 검토가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서 부터 시작이고 해답이다.

위원회는 사용 후 핵연료에 대한 정확한 사실을 국민에게 널리 알리고 사회적 숙의를 바탕으로 최선의 관리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의견수렴이 목표지만 국내 원전여건상 실직적인 해결 방안인 중간저장을 의제로 진솔한 논의가 되어야 하고 이번의 기회를 활용하지 못하면 공염불일 수밖에 없는 시간낭비가 되고 만다.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공론화가 중간저장이란 화두라도 내는 것이 실용적 대안의 길이란 것을 확신하며 공론화가 이루어지길 바란다. 사용 후 핵연료 관리대책은 안전성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여 국민적 공감대 하에서 관리방안에 모든 분야에 문호를 열어둔다고 한다.

영구처분에 대한 국내 기술개발 및 장기계획이 아무 것도 이루어진 않은 상태란 점도 주민들께 설명할 필요가 있다. 임시저장 단계에서 포화문제가 있음을 알고 있으면서 임시저장이란 임시방편에 매달리면 결국 무거운 짐을 다음 정부 및 다음세대에 떠넘기는 것이다.

체계적이고 단계적 추진은 우선 후보지 선정에 앞서 기본적인 기술을 인정받아야 하기에 어떤 안전이란 방법을 찾아야 할까? 숙제이다. 임시저장의 포화상태란 현상만 나열하고 해결점에는 다가가지 못 하면서 중간저장을 거론조차 못하고 기피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해결의 근본 방향에 접근조차 두려워하는 자세는 지양(止揚)되어야 한다. 근본적으로는 정부주도의 정책적 지원 및 법제화부터 이루어져야만 현장에서 실질적인 공론의 실효성을 거둘 수 있다.

어쩌면 모든 국민들이 교훈적 목적이라도 구태여 우리들의 비참했던 과거생활 환경을 진정으로 기억을 하고 싶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분단된 조국의 남쪽은 발전설비의 절대부족으로 모든 분야에서 전기의 혜택마저 거의 입지 못하여 촛불 등 모든 여건이 최악의 환경이었다.

피폐의 경제여건과 기타 열악한 환경 속에서 국가발전의 기본 동력인 전기(電氣)는 절대(絶對)적인 가치(價値)였지만 전력수급은 절망 그 자체였고 한심하고 절박한 목마름이었다.

결국 최선의 선택이란 결단력의 결실(結實)이 원자력 발전소였고 국가발전의 기틀이 되었다.

그리고 그 결정은 높이 평가 받았다.

현 시점에서도 전기 생산의 상당 부분을 담당하는 결코 뿌리칠 수 없는 원자력 발전이란 선택을 할 수밖에 없는 형편에서 어떻게 벗어날 수 있단 말인가?

대다수 국민들이 원전의 수혜자인데도 일부 세력이 원칙을 무시하면서 까지 도리어 원전에 회의적인 방향으로 유도하는 행태를 보면서 어떻게 원전을 감탄고토(甘呑苦吐=자기 비위에 맞으면 삼키고 싫으면 내 뱉는다)로 만드는지?

현실 속에서의 심각성에 뭐라고 설명할 수 없는 답답함이 있다. 정녕 우리가 반드시 가져야 하는 마음은 국가관(애국)이다.

인면수심(人面獸心)의 기회주의자들이 득실거리지만 그들에게 현옥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자업자득(自業自得)이란 냉정한 사리(事理)판단의 사고(思考)가 정신적 지주(支柱)가 되어야 한다.

임시저장이라는 이름 아래 수십 년째 사용 후 핵연료를 저장하고 있지만 기술적으로 중간저장과 동일하면서도 임시저장이라는 이름 아래 개별 원전 부지 안에 저장하고 있는 문제점의 해결이 근본 문제인데 자꾸 엉뚱한 곳으로 더 이상은 시선을 옮기게 유도 않길 바란다.

사용 후 핵연료는 저장수조에서 10년이 지나면 당연이 한국원자력환경공단으로 이관(移管)하여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원전지역 안에서의 저장은 어떤 법적 근거이며 당연히 지불해야할 보관비마저 국가에 귀속시키면서 막상 지역민의 안전에 정녕 절대 비중을 두지 않은 여론수렴의 공론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공론화 과정에서 반드시 거론되어야 할 과제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