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과학교육원, 과학탐구의 날 운영
홍대인 | 기사입력 2015-03-17 20:54:09
[충남=홍대인 기자] 충남과학교육원(원장 오창호)은 17일부터 과학하는 마음ㆍ미래 향한 도전을 주제로 2015 과학탐구의 날 운영에 들어갔다.

과학탐구의 날은 도내 40여개 학교를 대상으로 초청 또는 방문학습을 운영하여 과학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오감을 통해 원리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며, 충남과학교육원의 핵심적인 학생 지원 사업의 하나로 이날 첫 초청학습이 진행됐다.

과학탐구의 날은 미니방송국, 하이드로 워터로켓, 에너지타워, 매직홀 만들기, 풍력 자동차 만들기, 치아로 소리듣기 등 매년 특화된 과학탐구 활동 프로그램 운영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자체적으로 연구 개발한 미니방송국 키트의 제작과정에서 학생들은 방송이 이루어지는 과정과 광통신의 원리를 탐구하고 나만의 방송국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또한, 물의 전기 분해를 통해 얻은 수소로 로켓을 만들어 발사하는 등 생활 속 과학 원리를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충청남도과학전시관 해설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적극적 전시관 관람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특히 전시물 탐방 학습자료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스쳐 지나가는 전시관이 아닌 스스로 찾아서 탐구하는 전시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과학전시관에서 해설을 통해 학생들의 과학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학습자료를 통해 스스로 탐구하게 유도하여 학생들에게 과학적 탐구의 기회를 마련해 주고 있다.

이날 초청학습에 참여한 학생들은 “우리 생활에 이용되는 과학원리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되었고, 수업이 정말 흥미로웠다"며 즐거워했다.

오창호 원장은 “과학탐구의 날 운영을 시작으로 다양한 체험 중심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과학적 소양을 배양함은 물론 과학탐구 문화 확산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충남과학교육원은 학교에서 체험하기 어려운 창의적인 과학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2015년 과학탐구의 날은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과학 탐구 프로그램 운영으로 스마트 사회를 주도하는 창의적 과학인재 육성과 더불어 체험과학 문화구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