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가야 고분군” 한국관광 100선(選)’선정 쾌거
- ‘한국관광의 별’선정도 기대…… -
이승근 | 기사입력 2015-04-06 22:15:01
[고령=이승근 기자] 고령 지산동, “대가야 고분군"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공동으로 선정하는 ‘한국관광 100선’에 지난 4월 2일 선정되었다.

‘한국관광 100선’은 한국인이 좋아하고, 꼭 가봐야 할 국내 대표관광지로 지역에서 인정받고 있는 명소와 국민들의 관심도를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선정된 대표 관광지이다.

권역별로 살펴보면 수도권 18개, 강원권 15개, 충청권 10개, 전라권 18개, 경상권 28개, 제주 11개의 분포를 보이며 경북은 9개소가 선정되었으며 그 중 고령 지산동, "대가야 고분군"이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고령 지산동, "대가야 고분군"은 가야 지역 최대 규모의 고분군으로 대가야 지배층이 가진 독특한 내세관을 반영한 자연 친화적 경관이 잘 보존·관리되고 있어 그 문화적 가치가 빼어나 유네스코 세계유산 우선등재 대상으로 선정되었다.(2015. 3. 12) 주변 인프라로는 대가야박물관, 대가야왕릉전시관, 대가야역사테마관광지 등이 관광단지화되어 있고, 테마관광지 내에서는 펜션 및 캠핑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대표적인 먹거리로는 ‘대가야진찬’이 있으며 IC와 인접해 있어 접근성이 뛰어나다. 또한 10분 이내에 전통한옥 숙박이 가능한 개실마을이 있어 체험 및 숙박인프라가 우수하다.

2015년 ‘한국관광 100선’ 선정은 지자체의 지역 대표 관광지 추천과 함께 블로그, 트위터, 커뮤니티 등 온라인 내 거대자료(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후보를 도출했으며, 네이버·다음 등 포털사이트의 최다검색어, 관광객 증가율 등의 데이터를 통한 계량 평가와, 관광매력도에 대한 여행전문가들의 정성적인 평가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100선을 선정했다.

향후 계획으로는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홍보 및 국민 참여 이벤트, 팸투어를 추진할 계획에 있으며, 특히 연말에는 100선을 후보군에 포함한 ‘한국관광의 별’을 선정하여 시상할 예정이다.

연말에는 고령 지산동, "대가야 고분군"의 ‘한국관광의 별’ 선정도 기대해 볼만하다.

2015년은 올해의 관광도시 선정, 관광주간 대표프로그램 선정, 한국관광100선 선정 등 연이은 선정 소식으로 관광도시로서의 자리매김을 더욱 굳건히 해 나가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