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4色 테마박물관에서 다양하게 만나는,2015 경기도 공사립 박물관 ․ 미술관 지원사업
2015 경기도 공사립 박물관 ․ 미술관 지원사업 ‘부천시 4色 테마박물관 프로그램’
김응택 | 기사입력 2015-05-12 16:38:03
# 유럽자기박물관

유럽자기박물관은 2015 경기도 공사립 박물관ㆍ미술관 지원사업으로 ‘박물관에서 떠나는 배낭여행-유럽자기에서 도시를 만나다’ 를 진행하고 있다. 준비된 프로그램을 따라 매월 유럽의 나라들의 문화를 다양하게 경험하다보면 배낭을 메고 유럽여행을 다녀온 느낌을 받게 될 것이다. 4월엔 영국의 정원 및 차문화, 5월엔 독일의 마이센 자기, 6월엔 프랑스의 궁정문화, 7월엔 이탈리아 건축 및 미술에 대해 알아보고 주제를 정하여 타일벽화를 제작해보는 공동작업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으며, 타일벽화 만들기를 통해 유럽자기 박물관의 체험 프로그램 중 하나인 ‘페인팅 기법’을 배울 수 있다. 또한 9월 12일부터 11월 8일까지 ‘유럽문화 벽화타일 만들기’展을 진행하는데, 이 전시는 4월~7월(4개월)동안 참여자들이 직접 제작한 타일벽화를 전시한다고 하니,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누구나 작가가 되어 보는 건 어떨까?

# 부천활박물관

부천활박물관은 5월 20일(수) ~ 10월 31일(토)까지 165일간 <나라를 지켜낸 과학의 힘!> 특별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우리나라 전통무기의 과학적 작동원리를 체험을 통해 알아보는 실험형 전시로 기획되었다. 외적의 침입으로부터 나라를 지켜낼 수 있었던 조상들의 전통무기를 살펴보고, 실험공간을 통해 과학적 원리를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탄성력을 이용한 ‘투석기 만들기’, 공기의 힘을 이용한 ‘발로 밟는 에어로켓’, 바람의 힘을 이용한 ‘출발풍력 자동차’ 등의 교육체험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어 보다 쉽고 흥미롭게 전통무기에 대해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이다. 초등학교 교과과정과 연계한 프로그램 구성으로 특히 초등학생을 자녀로 둔 가족들은 이 기회를 놓치지 말것!

# 부천펄벅기념관

올해 ‘펄 벅 서거 42주기’를 맞은 부천펄벅기념관은 2015 경기도 공사립 박물관ㆍ미술관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부천혜림학교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오감으로 만나는 펄벅 다문화 체험’을 운영 중이다. 그 동안 일반 어린이 및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꾸준히 문화다양성 행사와 프로그램을 운영해오던 부천펄벅기념관은 특별히 평소 다양한 나라의 문화를 접할 기회가 적은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다문화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4월~7월까지 몽골, 중국, 인도네시아, 일본, 러시아로 구성된 5개국을 테마로 다양한 문화체험을 매주 1회씩 총15회 진행한다. 또한 체험을 통해 완성된 결과물은 8월경 부천펄벅기념관 상설전시실에 전시될 예정이다.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체험을 진행하고 완성품을 전시로 연계하여 진행할 이번 사업은

펄벅여사의 정신을 승계한 교육프로그램이라는데 큰 의미가 있다.

특히 이번 사업은 부천에 거주하는 이주민 강사들과 장애인 전문강사가 협엽하여 장애인을 위한 맞춤 프로그램을 독자 개발하여 운영함으로써 추후 장애인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 부천옹기박물관

부천옹기박물관은 2015 경기도 공사립 박물관ㆍ미술관 지원사업으로 4월 8일 ~ 10월 31일까지 ‘우리그릇 옹기이야기’ 사업을 진행한다. 이번 사업은 부천옹기박물관만의 고유한 정통성을 유지할 수 있는 옹기제작 방법을 배우고 후손들에게 전수하고자 하며, 부천지역 청소년 및 시민들에게 전통적인 옹기문화와 점말의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기획되었다.

이번 지원사업은 수주도예연구소와 함께 직접 옹기제작에 유약을 적용시켜 전통옹기의 유약채색 방법을 배워보고, 부천지역의 옹기의 전통제작방법을 전수하고 지키고자 한다. 또한 부천의 지역성을 극대화하여 옹기체험프로그램에 적용하기 위하여 부천 지역별 황토와 복숭아나무재, 소나무재를 이용하여 옹기용 점토소지와 전통옹기 유약(잿물)을 개발한다.

뿐만 아니라, 점말에 대한 역사를 찾아 부천옹기의 정통적인 방법으로 옹기제작기법을 이론과 실제 체험을 통하여 익혀 부천의 흙으로 만든 유약을 직접 제작하여 보고 우리의 옹기의 색을 만들어 본다.

그리고 인공적인 유약이 아닌 부천의 흙으로 만든 유약을 제작된 옹기에 직접 채색하여 가마 소성하여 전시하고자 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인근지역의 참가자와 함께 전통옹기제작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만들어 보고, 체험활동을 마친뒤 우리의 그릇 옹기이야기 전시회를 개최하여 전통옹기의 이야기를 박물관 관람객들과 함께 나누고자 한다.

‣ 문 의 : 부천시박물관 홈페이지(http://www.bcmuseum.or.kr)

유럽자기박물관 032)661-0238~9

부천활박물관 032) 614-2678~9

부천펄벅기념관 032) 668-7565

부천옹기박물관 032) 668-9057~8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