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서민 주거안정을 위한 공공임대주택 ‘행복주택’ 추진
- 26일 임대아파트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수립용역 최종 보고회…LH와 공동추진 제시 -
최영진 | 기사입력 2015-05-26 16:04:40
[천안=최영진기자] 민선6기 구본영 천안시장의 공약사항인 천안시 서민임대주택 2500세대 보급에 따른 1500세대의 공공임대주택은 ‘행복주택’ 방식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또 사업추진은 천안시와 LH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26일 오후 2시 시청 중회의실에서 구본영 시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천안시 임대아파트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 최종보고회’에서 용역을 수행한 동양경제연구원은 공공임대주택 유형별 적합성 검토결과 영구임대, 국민임대, 행복주택 가운데 행복주택이 바람직한 사업방식이라고 밝혔다.

이날 용역사는 영구임대, 국민임대, 행복주택에 대한 유형별 장단점을 제시하고 부지선정, 직주근접성, 지역사회와의 연계, 다양한 입주계층 등에 초점을 맞춰 ‘행복주택’을 최적의 방안으로 꼽았다.

구본영 천안시장과 관계 공무원들이 천안시 서민임대주택 2500세대 보급을 위한 행복주택 사업방식에 대한 수립용역 최종보고회를 갖고 있다. [사진=천안시]

행복주택은 보증금과 월 임대료가 상대적으로 높다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대학생, 신혼부부, 산단근로자, 사회초년생, 취약계층, 노인층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소셜믹스(Social Mix) 실현과 함께, 거주민의 자립·자활 증대 등 커뮤니티 활성화가 기대되고 사업추진 시 부대시설 설치 등 타 정부기관과의 사업협력 가능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사업추진 주체는 천안시나 LH의 직접개발방식의 경우 사업추진 주체의 재정부담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따라서 천안시가 사업부지를 무상임대하고 LH가 사업승인신청부터 건설, 운영관리를 책임지는 ‘천안시-LH 공동추진’방식을 최적의 대안으로 제시했다.

이 방안은 천안시의 재정부담을 줄이고, LH는 사업부지 확보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등 각 사업주체의 부담을 완화할 수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설명했다.

특히 지난 5월 13일 개최된 주민공청회에서 LH 관계자는 후보지인 신방통정지구와 부성지구에 대해 천안시와 공동사업주체로 할 경우 토지매입이의 부담이 감소돼 주민복합시설인 커뮤니티시설을 확대 공급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시는 이날 보고회에서 제시된 참석자들의 의견과 공청회에서 제시된 주민, 전문가 등의 의견을 반영하여 최종계획을 수립하고, 오는 6월 행복주택 후보지선정위원회 회의를 열어 후보지를 검토하는 한편, 천안시와 LH간 업무협약을 계획하는 등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한 사업을 준비하기로 했다.

서정철 건축과장은 “이번 용역의 핵심은 지방재정의 악영향을 최소화하고 입주민의 주거만족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소셜믹스’ 추구, 주변지역과 연계성을 갖고 활성화될 수 있는 커뮤니티 조성"이라며, “앞으로 필요한 행정절차를 조속히 진행하여 서민의 주거안정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민임대주택 2500세대 보급’ 공약사항은 신규건설 1500세대, 전세임대 500세대, 신혼부부 300세대, 독거노인 200세대를 보급하는 것으로 이번 용역은 1500세대의 임대아파트 신규건설을 위한 것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