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로 사무분장 규정을 제정하여 업무 효율성 급상승
김해시 행정, 이래서 경쟁력이 있구나
조병철 | 기사입력 2015-08-03 10:33:53
[김해=조병철기자]김해시(시장 김맹곤)는 인구 52만 7천여 명으로 인구 규모로 보면 전국에서 14번째 대도시이며, 경남 도내에서는 통합 창원시를 제외하면 인구가 제일 많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인구는 이렇게 많지만, 공무원 수는 다른 시에 비해 되레 적다. 김해시의 공무원 정원은 1,581명으로 공무원 1명이 주민 334명을 담당하고 있어 여타 지자체 평균보다 훨씬 웃돈다.

인근 창원시는 공무원 1명이 244명, 양산시 280명, 밀양시 120명에 비해 김해시의 공무원 1명은 많게는 주민을 214명이나 더 담당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김해시에서는 매년 행정자치부에 기준인건비(공무원 정원 책정 기준) 증액을 요청하여 정원을 늘리고 있지만, 아직 만족할만한 수준이 되지 않고 있다.

이에 김해시에서는 구성원의 역량을 최대한 끌어내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시민들에게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공무원들의 사무분장에 관한 사항을 전국 최초로 규정으로 제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지난 7월 27일 김맹곤 김해시장이 발령한 훈령 제270호 “김해시 담당별 업무중요도 순위 및 사무분장 규정"이 바로 이것이다.

사무분장 규정을 살펴보면 주요 시책추진 관련 사무 등 고난도 업무는 직급이 높은 담당주사 또는 6급 무보직 등 경험이 많은 직원이 맡아서 처리하도록 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이렇게 하면 시책 추진에 따른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행정 효율성을 크게 증대시킬 수 있다는 관측이다.

아울러, 개인별 업무량을 균등배분한다는 강행규정이 있어 그동안 일부 부서에 관행으로 해왔던 업무 몰아주기가 원천 차단되어 격무에 시달리던 직원의 불만을 크게 해소하였다.

김해시 김봉조 총무과장은 “업무 효율성을 높여 다른 시에 비해 적은 인력으로도 최상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다. 경전철 MRG 부담 등으로 시의 재정이 열악한데, 공무원 인건비를 한 푼이라도 아껴서 시민 행복을 위한 사업에 투자하겠다."며 강한 의지를 밝혔다.

한편 이 규정에서 정한 절차와 기준에 따라 작성된 297개의 담당별 사무분장표는 전 직원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도록 김해시 내부통신망에 공개하여 직원 상호 간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는 등 조직의 경쟁력을 끌어 올리는 데도 한몫을 할 것이라 기대된다

.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