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건강관리사업과 함께하는 건강한 여름나기
김이환 | 기사입력 2015-08-06 13:45:44
【김천 = 김이환】김천시(시장 박보생)는 예년보다 높아지고 있는 온열현상과 폭염으로 인하여 사망자 및 온열환자 발생이 증가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하여 의료취약 계층 주민의 건강관리와 특히 폭염에 취약한 취약계층인 노인 인구가 2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우리시는 6월 중순부터 방문건강관리 전담인력을 활용하여 건강한 여름을 날 수 있도록 가가호호 방문을 통한 1:1 폭염예방 홍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폭염(暴炎)’은 매우 심한 더위를 뜻하고 '폭염주의보'는 낮 최고기온이 최고 섭씨 32~33도 이상인 경우가 2일 정도 지속되고, '폭염경보'는 낮 최고기온이 35도 이상인 경우가 2일 이상 지속될 때를 말한다.

또한 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중앙보건지소는 무더위가 오기전에 폭염에 노출되기 쉬운 방문건강관리사업 대상자인 독거노인, 만성질환자등을 폭염으로부터 예방하고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지금까지 5,000여명에게 홍보하였으며, 지속적인 홍보를 통하여 『건강한 여름나기 실천과 행복하고 살맛나는 김천 만들기』에 노력하고 있다.

김경희 중앙보건지소장은 “앞으로도 계속되는 무더위와 폭염으로부터 대응하기 위하여 『폭염대비 3대 건강수칙과 응급환자 발생시 행동요령』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잘 지켜 주시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폭염대비 3대 건강수칙 및 응급환자발생시 행동 요령
☺ 폭염대비 3대 건강수칙① 물을 자주 마십시다.- 갈증을 느끼지 않아도 규칙적으로 자주 물, 스포츠 음료나 과일 주스를 마십시다.② 시원하게 지냅시다. - 실내온도를 적정수준(26℃)으로 유지합니다. - 시원한 물로 목욕 또는 샤워를 합시다. - 헐렁하고 밝은 색깔의 가벼운 옷을 입습니다. - 햇볕을 차단합니다(양산, 모자 착용)③ 더운 시간대에는 휴식합시다.- 오전 12시부터 오후 5시까지의 가장 더운 시간대에는 휴식을 취합시다.☺ 응급환자 발생시 행동요령① 먼저 119,129에 연락 후 응급처지 시행② 증상유무확인 : 현기증,실신,근육경직,두통,구토 및 높은 체온등을 확인한다.③ 의식유무 확인 후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시원한 그늘로 이동하여 119구조대가 올 때까지 관찰한다)

폭염예방교육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