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창묵 원주시장 '교육경비 삭감은 불가피한 선택'
어려운 재정에 빚을 내며 교육경비 지원은 어려워
박정도 | 기사입력 2015-11-10 20:57:48

[원주=박정도 기자] 강원도 원주시 2016년 교육경비 축소와 관련해 학부모협의회 등 불만의 소리가 나고 있는 가운데 원창문 원주시장이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발표했다.

원 시장은 10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 재정이 어려운 상황에서 불가피하게 교육경비를 조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여태까지 시가 70%에 가까운 재정을 부담하며 2007년부터 676억 원을 지원했다”며 “교육경비는 교육청이 부담을 해야하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어려운 여건에 대해 원 시장은 “2020년까지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매입비가 3000억 원에 달한다”며 “이는 연간 500억 원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으로 교육경비 지원을 위해 빚을 낼 수 는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원 시장은 “고심 끝에 급식비는 종전대로 지원하되 방과 후 학교는 50%, 다른 부분은 7대3 비율로 부담하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말했다.

앞서 시는 지난달 20일 심의위원회를 열고 2016년 교육경비보조금을 98억 원으로 원안 가결했다. 이는 교육청이 신청한 금액에서 30억 원을 축소한 것이다.

한편 원주시학부모협의회는 시청 앞 집회와 도교육청과 시청 항의방문 등 교육경비 재조정에 대한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