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원주레일파크 안전사고....‘보상문제 논란'...
소비자원, 놀이시설 안전규칙 고지해도 업체 '배상 면책' 안돼
박정도 | 기사입력 2015-12-07 11:55:36

강원도 원주시 지정면에 위치한 원주레일파크
소비자원, 놀이시설 안전규칙 고지해도 업체 '배상 면책' 안 돼

시설 관리 감독 권한 ‘원주시에 없어’....대책 마련 필요

[원주=박정도 기자] 원주시 대표 관광지인 원주레일파크에서 6살 어린이가 레일바이크를 타기 위해 탑승하던 중 미끄러져 크게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사고 당시 원주레일파크는 치료 후 보상을 해주겠다던 말과는 달리 아무런 보상을 해줄 수 없다며 보상책임을 회피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서울 노원구에 거주하는 이모씨(, 35)는 지난 1010일 원주시 지정면에 위치한 원주레일파크 놀이공원에 방문했다 자녀가 다치는 사고를 당했다.

사고 당시 이 씨는 레일파크 방문 날 비로인해 놀이기구가 비에 젖어 있었다.”놀이기구를 타기 위해 큰 이동 기차에 탑승할 때부터 '미끄러질 위험이 있다'는 생각을 했다.”고 전했다.

우려는 현실로 나타났고 자녀 A(6, )이 탑승 도중 발이 미끄러지며 코 부위를 부딪쳐 8바늘을 꿰매는 큰 상처를 입었다.

이 씨는 "업체 관계자가 '치료비는 업체에서 부담할 테니 병원 치료부터 하라'는 말을 믿고 치료를 했지만 병원 치료 후 보험처리를 할 수 없다는 연락을 받고 어이가 없었다.“며 처음에 치료 후 보상(보험처리)해준다고 했으면서 왜 안 되는지 이유를 모르겠다. 놀이기구를 타는 과정에서 발생한 사고니 업체에서 보상해 주는 것이 맞지 않냐고 울분을 토했다.

또 "안전교육에 대해서는 탑승 전 교육이나 안내 등 전혀 하지 않았다. 단지 레일바이크를 타기 위해 이동차량에서 방송을 했지만 창문이 없어 바람소리 때문에 들리지도 않았고 주위 사람들도 동일하게 말했다고 설명했다.

이 씨는 아이의 얼굴에 난 상처를 볼 때마다 마음이 아프다. 이번 사고로 다시는 레일바이크를 탈 생각이 없다원주시에도 민원을 제기했지만 해결을 할 수 없었다.”고 토로했다.

이번 사고에 대해 원주시 관계자는 사설 시설의 경우 시가 제제를 할 수 있는 관계가 아니다.고 말했다.

업체 관계자는 사고에 대해 보험 청구를 넣으면 대부분 보험처리가 되지만 법무법인의 자문결과 보험처리를 해주지 않아도 된다고 해 처리를 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아무리 업체에서 안전에 관련한 통보를 했더라도 사고배상 책임 면책은 있을 수 없다""보험 처리나 과실 여부는 업체가 아닌 보험사 접수를 통해 따지는 것이 맞다"고 설명했다.

레일바이크 운전석 앞에 안전관련 문구가 적혀 있다. 문구에는 앞서 나열된 사고나 고객 부주위는 보상책임이 없다고 적혀있다./ 박정도 기자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