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현과 삼성현역사문화관의 방향에 대해 논하다
경산의 삼성현에 대한 이해의 폭 넓힌 논의의 장
황광진 | 기사입력 2015-12-11 19:45:51
[경산타임뉴스]황광진= 경산시 삼성현역사문화관은 학계, 시민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삼성현(원효․설총․일연) 정신적 가치와 삼성현역사문화관의 미래전략을 논의한 학술대회를 11일 개최했다.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와 지역문화학회 주관으로 열린 이날 학술대회는 김화경 영남대 명예교수, 천진기 국립민속박물관장, 고영섭 동국대 교수, 이구의 경북대 교수, 이형우 영남대 명예교수 등 모두 9명의 전문가가 발표와 토론에 참가했다.

최영조 경산시장은 환영사에서 “삼성현역사문화관이 지역의 문화공간으로서 위상을 높이고, 세분 성현의 업적과 사상을 수집, 연구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역할이 필요하다."며 “이번 학술대회가 삼성현을 보다 깊이 있게 조명하는 장이면서 삼성현역사문화관이 나아갈 지향점을 제시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날 학술대회는 1부와 2부로 나뉘어 개최되었는데, 1부 기조강연으로 나선 김화경 영남대 명예교수는 “삼성현과 경산-지역축제와 관광자원화를 위한 방안 모색"에서 전라남도 영광군의 ‘왕인 축제’를 사례로 들며 역사인물을 테마로 한 축제의 콘텐츠를 개발하여 ‘삼성현의 축제화 방안’에 대해 제안했다.

첫 주제발표자인 천진기 국립민속박물관장은 “박물관의 미래전략"에서 ‘방문객은 박물관에 공부하러 가고, 박물관 관계자는 항상 무엇을 가르쳐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있다.“면서 삼성현역사문화관의 미래전략으로 ’살아있는 박물관‘, ’입체적이고 총체적인 관람‘, ’박물관 자료의 통합과 활용, 제공‘을 제시했다.

두 번째 주제발표인 “분황 원효의 살림살이와 인간 이해"를 주제로 발표한 고영섭 동국대 교수는 ‘원효의 살림살이’라는 새로운 접근을 통해 원효의 인간 이해를 다각도로 모색하면서 그의 학문적 화두가 무엇인가를 밝히는 데 주력했다.

세 번째 주제발표자인 이구의 경북대 교수는 “설총의 삶과 학문-그의 화왕계를 중심으로"에서 설총의 삶과 화왕계의 생성, 화왕계의 구성과 의미 등의 논의를 심도 있게 전개하였다. 그러나 삼성현 가운데 출생지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가 불분명한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의 과제로 남겨 아쉬움을 남겼다.

마지막 주제발표자인 이형우 영남대 명예교수는 “한민족 문화와 삼국유사"를 통해 일연의 생애와 역사관, 삼국유사의 편찬배경, 삼국사기와 비교, 구성 및 사료적 성격 등을 다양한 시각에서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발표했다.

김해경 박물관장은 “오늘 개관기념 학술대회를 시작으로 원효대사 탄생 1399주년이 되는 2016년, 1400주년이 되는 2017년까지 특별기획전과 학술대회, 탄생 1400주년 기념행사를 기획하여 경산이 고향인 원효대사를 집중 조명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