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로써 무주반딧불축제는 2억 5천만 원의 인센티브를 확보하게 됐으며 “대한민국 대표 환경축제, 소득축제, 주민참여축제”로서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하게 됐다.
무주반딧불축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한 2016년도 문화관광 축제평가에서 △반딧불이 관련 주제 프로그램들을 통해 차별성을 부각시키며 소득을 창출한 축제, △주민들이 주인이 됐던 민간주도의 축제로서 성공한 지역축제라는 평가를 받았으며,
△마을로 가는 축제와 △늦반딧불이와 곤충, △향토 농·특산물 특화거리 조성, △무주 군민들의 재능기부, △남대천 일원 명소화, △반딧불축제 스토리텔링 등 6대 차별화 전략이 호평을 받았다.
황정수 무주군수는 “올해는 축제시기를 변경하고 그에 맞는 새로운 시도들을 하면서 여러 가지 우려와 어려움도 있었지만 2016년 문화관광 축제로 선정되면서 다시 한 번 무주반딧불축제의 저력과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26만 여 방문객들의 찬사와 무주군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함께 이룬 결실이 전 국민과 환경의 소중함을 공유하는 기회를 만들고 대표 축제를 꽃 피우는 거름이 될 수 있도록 차근차근 다음 축제를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16년 정부지정 문화관광 축제, 4년 연속 최우수축제 선정의 발판이 됐던 제19회 무주반딧불축제는 늦반딧불이 출연시기에 맞춘 8월 29일부터 9월 6일까지 무주군 일원에서 개최됐으며 9일 간 26만여 명을 집객, 126억 원의 소득을 창출했다.
6,850명의 탐사객들이 몰렸던 “늦반딧불이 신비탐사”가 제19회 무주반딧불축제 최고의 하이라이트로 꼽혔으며.
곤충 생태관과 함께 볼 수 있었던 “반딧불이 주제관”에는 10,712명이, 캠핑과 탐사, 반딧불이 주제관 관람을 패키지로 즐길 수 있었던 “1박 2일 생태탐험에는 102가족이 참여하며 성황을 이뤘다.
올해 축제에서 가장 주목을 받았던 프로그램 중 하나는 ‘마을로 가는 축제로. 마을 자원을 활용해 지역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마을공동체의 소득창출 기반을 마련한다는 취지에서 11개 마을이 참여해 큰 호응(9일 간 3,560명 참여)을 얻었다.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도 호평을 받았다. 무주군 관내 공공기관들과 노인회, 자원봉사센터 등을 비롯한 사회단체들의 참여가 돋보였으며 55개 팀 500여 명이 축제기간 내내 선보였던 문화공연들도 눈길을 끌었다.
올해 처음 시도됐던 농 · 특산물 · 향토음식 거리도 빼놓을 수 없는 효자상품. 축제기간 동안 이곳에서 판매된 농 · 특산물과 음식 판매액만 4억 7천여만 원으로 주민소득 창출과 지역특산물 인지도 확산에 크게 기여를 했다.
그동안 무주반딧불축제는 정부지정 최우수축제, 한국지방자치브랜드 대상 축제, 코페스타가 선정한 가장 가보고 싶은 여름축제, 미국 CNNgo가 선정한 꼭 가봐야 할 아름다운 곳 50선(섶다리)으로 꼽혀왔으며.
무주군은 이를 기반으로 2016년 8월 27일 부터 9월 4일 까지 무주군 일원에서 “자연의 빛, 생명의 빛, 미래의 빛”을 주제로 제20회 무주반딧불축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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