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객과 함께하는 설날 윷놀이
| 기사입력 2010-02-09 11:35:28

안동하회마을은 국가중요민속자료(제122호)로 지정된 마을로 하회별신굿탈놀이, 선유줄불놀이 등 전통 민속놀이가 전례 되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하회탈 목걸이는 하회마을의 관광상품의 범위를 벗어나 한국을 대표하는 관광기념품으로 유명하다.



경인년 설날을 맞아 하회마을에서는 설맞이 체험행사로 관광객과 함께하는 민속 윷놀이를 실시하기로 했다.



구정인(2.14)일을 전후한 2.13 ~ 2.15 하회마을내 짚풀공예체험장에서 관광객과 마을주민들이 어울린 한판 윷놀이를 즐길 수 있으며 2연승자에게는 하회탈목걸이를 기념품으로 제공한다.



윷놀이는 참가 접수순서에 의거 진행되며 참가자들에게는 하회마을 보존회에서 준비한 군고구마, 하회두부, 막걸리도 맞볼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이와 관련 하회마을에 전승되는 전통 건궁윷놀이, 윷말판과 전통싸리윷을 제작하여 하회마을 전통고가옥 숙박체험객들에게 야간에 전통 건궁윷놀이 체험이 가능하도록 하고 마을내 전가구에 건궁윷을 즐길 수 있도록 하며 싸리나무로 제작된 안동 하회마을 전통 싸리윷 을 제작 관광기념품판매업소에서 판매토록 하여 하회탈 목걸이에 이어 하회마을 전통 싸리윷도 관광기념상품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윷가치 제작에 따른 마을주민 농한기 소득증대는 물론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앞둔 하회마을이 건궁윷을 전승 보존함으로 고가옥 전통문화가 어울어진 마을로 거듭나고 있다.



<건궁윷 : 윷말판이 없이 입으로 전해 내려오는 윷놀이로 윷말의 29개소 각 장소마다 각기 다른 명칭으로 불리우며 윷(우혀) 모(앞여) 뒷도, 짜도, 날도, 사려, 안지. 방혀 등의 명칭이 있는 윷말판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