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민기자방
전남도, '대한민국 농어촌마을 대상' 대통령상 수상
황시연
입력시각 2012-12-17 16:16:34 IP 180.66.***.193
20 0 조회 : 1,092

전라남도는 농업인과 농업 전문가들로부터 전국 광역 지자체 우수시책이라는 평가받는 3농정책의 주요 성과가 바탕이 돼 장성군이 ‘대한민국 농어촌마을대상’에서 지방자치단체 분야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
 
대한민국 농어촌마을 대상은 지난해부터 농림수산식품부에서 농어촌마을 유형·무형의 자원을 활용,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추진하는 ‘함께하는 우리 농어촌운동’ 활성화 일환으로 제정한 상이다.
 
전국 150여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평가한 자치단체 분야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장성군은 ‘활력이 가득하고 매력이 넘치는 더 좋은 장성’이란 군정목표 달성을 위해 ‘살기 좋은 정주여건 마련’,‘농업경쟁력 강화로 돈버는 농촌 육성’ 등 6개 역점 시책을 추진했다.
 
이를 통해 농촌마을 활력화와 정주여건 개선은 물론 농산물 직거래 확대 등 유통 혁신을 통해 농촌을 미래 공간으로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전국 1천500여개 ‘색깔있는 마을’과 경합해 농식품부장관상을 수상한 화순 들국화마을은 도시민들에게 안전한 친환경 먹거리와 체험거리를 제공해 도·농 교류를 활성화했다. 자연환경과 부존자원을 활용해 약초를 재배, 가공해 구절초 환·구절초 엑기스·한방비누·한방 된장 등을 생산해 판매하는 등 부가가치를 제고하고 약초산업을 특화해 안정적 소득을 창출하고 있다.
 
이밖에도 녹색농촌체험마을 발전계획 수립을 주도한 보성 웅치면 박형관씨 등 색깔있는 마을 핵심리더와 농촌종합개발 및 함께하는 우리 농어촌운동 활성화에 기여한 유공자가 농식품부장관상을 수상한다.
 
한편, 서은수 전남도 농업정책과장은 “국민휴식 및 전통문화 계승공간으로 새롭게 평가받고 있는 농어촌지역의 활력 창출을 위해 창의적 시책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지역 부존자원을 소득화해나가겠다.”며 “이번 대한민국농어촌마을대상 전체 분야에 걸쳐 전남에서 수상자를 배출할 수 있는 기반이 된 3농 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시상식은 오는 20일 과천시 한국마사회 컨벤션홀에서 서규용 농식품부장관과 김양수 장성군수, 김랑기 화순 들국화마을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태그 : 전남도.
댓글 작성은 회원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