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대 국방어학원, 외국군 수탁생들에게 태권도 전수
홍대인 | 기사입력 2018-04-12 17:31:42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합동군사대학교(총장 육군소장 조한규) 예하 국방어학원(이하 어학원)은 지난 12일 대강당에서 국방어학원장(대령 박관수) 주관으로 ‘외국군 수탁생, 태권도 도복 수여식’행사를 열어 어학원에서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외국군 수탁생 71명에게 태권도 도복을 수여하고 태권도 교육을 시작했다.

국방어학원은 2017년 외국군 수탁생들을 대상으로 최초로 태권도 교육을 시작하였다. 태권도 전수 교육은 수탁생들에게 큰 호응을 받았으며, 교육 첫해 51명의 외국의 군인들이 태권도 승단심사에 참가하여 전원이 태권도 단증(1단)을 취득하는 쾌거를 이룩했다.

국방어학원은 2017년의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에도 외국군 수탁생들을 대상으로 태권도 교육을 이어가기로 결정하고 한국어교관 박주희 대위를 주축으로 하는 태권도 교육 지원단을 편성하여 태권도 교육을 추진하였다. 사전에 태권도 교육을 희망하는 외국군 수탁생들을 모집한 결과 26개국 71명의 외국군 수탁생들이 교육을 희망하며 적극 참여하겠다는 열의를 보였다.

국방어학원은 외국군 수탁생들이 태권도 교육간 자연스럽게 한국어를 사용하고, 이는 교실에서 딱딱한 분위기에서 학습함으로써 오는 긴장감을 해소시켜 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한국어를 거부감 없이 받아드릴 수 있어 학습의 능률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땀 흘리며 운동함으로써 체력이 증진되어 학습에 더욱 매진할 수 있고 이는 외국군 수탁생들이 건강한 신체를 만들고 한국어 학습의 능률을 향상시키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태권도 교육은 매주 월, 화, 수, 목요일 15:00부터 2시간 동안 어학원 테니스장에서 실시되며, 어학원은 외국군 수탁생들이 여가시간을 통해 태권도를 마음껏 연마할 수 있도록 테니스장을 상시 개방하여 자유롭게 연습 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또한 태권도 연습에 필요한 물품(미트, 보호대, 매트) 등을 지원하여 외국군 수탁생들의 태권도 교육에 불편함이 없도록 했다.

외국군 수탁생들에게 태권도를 지도하는 박주희 대위는 태권도 공인 5단으로, 소대장 근무시절 병사들에게 태권도를 지도했다. 또한 퇴근 이후 부대 인근 초등학교에 재능기부를 통해 태권도의 전도사 역할을 지속해 왔으며,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외국군 수탁생들의 눈높이에 맞게 태권도를 지도할 계획이다.

태권도 교관 박주희 대위는 “외국군 수탁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태권도 교육은 국방외교의 첫 걸음이며, 태권도를 사랑하는 군사외교관을 육성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외국군 수탁생들이 태권도 연마를 통해 건강한 정신과 강인한 육체를 만들기를 바라며, 최선을 다해 태권도를 지도하여 전원 유단자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태권도 교육을 희망한 외국군 수탁생 네묘우 소령(미얀마, 34세)은 “한국에서 생활하면서 고유 전통무술인 태권도를 배우고 싶었는데, 여건상 제한이 많았다. 이번에 국방어학원에서 수탁생을 대상으로 지도를 한다고 해서 제일 먼저 지원했다. 매우 감사하고 설레이는 마음을 감출 수 없다. 앞으로 진행되는 태권도 수업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많은 연습을 통해 연말에 있을 승단심사를 통과해 꼭 태권도 단증을 취득하겠다"고 다짐했다.

외국군 수탁생들은 올해 12월 까지 태권도 교육을 실시하게 되며, 12월 국기원 태권도 승단심사에 참가할 예정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