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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작성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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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시각 2017-07-02 21:44:20 IP 14.45.***.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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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작성법

보도자료(press release)는 새로운 소식이 있을 때 이를 세상에 알리고자 신문기사체로 작성한 발표문입니다. 수많은 기업, 정부, 단체가 자신이 작성한 보도자료를 기자와 대중에게 배포해 뉴스를 세상에 알리고 있습니다. 오늘날 보도자료는 홍보의 가장 중요한 수단입니다.

보도자료의 구성

  • 제목: 내용을 한 문장으로 요약합니다. 부제목을 1~2개 둘 수도 있습니다.
  • 날짜: 뉴스는 시의성이 중요하므로, 발표 날짜를 명시해야 합니다.
  • 본문: 뉴스 본문은 육하원칙에 따라 신문기사체로 작성합니다.
  • 회사 개요: 회사의 연혁, 주요사업, 브랜드, 규모 등을 짤막하게 정리합니다.
  • 연락처: 기자나 투자자가 문의할 수 있도록 넣은 연락처입니다.

보도자료를 잘 쓰는 요령

  • 뉴스 가치가 느껴져야

    보도자료는 새로운 사건이나 소식을 담고 있고, 이 소식을 읽은 독자가 뉴스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써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신상품 출시 보도자료를 쓴다면, 이 상품이 다른 상품과의 차별점은 무엇이며, 소비자의 삶에 어떤 혜택을 주는지 설득력 있게 설명해야 합니다.

  • 정직하게 객관적으로 써야

    뉴스는 정직과 신뢰가 생명입니다. 3인칭 관찰자 시점에서 객관적으로 서술해야 합니다. 독자에게 신뢰감을 주려면 수치와 통계를 제시하면 좋습니다. 과장하는 것은 금물이며, 가급적 형용사를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 간결하게 써야

    뉴스는 독자가 핵심 내용을 빨리 알 수 있게 간결하게 써야 합니다. 한 문장의 글자 수는 60자 이내가 좋습니다. 단도직입적으로 말하고, 불필요한 단어는 빼야 합니다. 뉴스의 제목도 20글자 이내로 짧아야 한눈에 들어옵니다.

  • 말하듯이 쉽게 써야

    조카에게 말하듯이 쉽게 쓰고, 어려운 한자어는 피해야 합니다. 독자의 입장에서 궁금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독자가 글을 읽으면서 궁금증이 모두 풀리도록 써야 합니다. 업계 전문가에게 알리는 뉴스가 아니라면, 어려운 전문용어는 피해야 합니다.

  • 첫 문장에 정보를 압축

    뉴스의 첫 문장을 흔히 리드(lead)라고 부릅니다. 기자들은 흔히 “리드만 잡아도 기사의 절반은 쓴 것이나 다름없다”고 말합니다. 첫 문장은 사건 전체를 하나의 문장으로 요약한다는 생각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리드가 잡히면 제목은 자동으로 떠오를 것입니다.

  • 핵심을 명확히 해야

    보도자료는 핵심 내용이 분명해야 합니다. 쓰기 전에 무엇을 핵심 주제로 삼을지 생각을 정리해야 합니다. 핵심 주제에 대해서는 일관성 있게 자세히 설명하고, 핵심에서 벗어난 이야기는 간략히 덧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 중요한 것을 앞에 넣어야

    보도자료 등 설명문은 역 피라미드 형식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중요한 정보를 본문 앞부분에서 설명하고 덜 중요한 것을 뒤쪽 문단에 배열한 것을 역 피라미드 형식이라고 합니다. 보도자료가 길면 독자는 앞부분만 보다 말고, 기자는 뒷부분을 잘라버린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 사진과 동영상을 준비

    보도자료에 사진이나 동영상을 넣으면 뉴스의 주목도가 훨씬 높아집니다. 사진은 가급적 전문가가 촬영하고, 제품은 조명이 있는 스튜디오에서 촬영할 것을 권장합니다. 통계는 독자가 시각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그래프나 도표로 만들어 함께 배포하면 좋습니다.

  • 인용문을 넣어야

    보도자료에 관련 책임자의 이름과 말을 넣으면 독자는 뉴스를 생생하게 읽게 됩니다. 인용문은 그 인물이 전문가적인 식견을 갖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써야 합니다. 특히 보도자료의 내용 중 주장이나 주관적인 주장은 인용문 형식으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 회사 개요와 연락처는 필수

    보도자료 본문 뒤에는 회사 개요와 연락처를 붙여야 합니다. 연락처를 넣는 것은 기자가 내용을 읽고 궁금한 것을 물어볼 수 있도록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회사 개요는 설립연도, 사업영역, 주요 브랜드, 회사 규모 등을 짧게 요약하면 됩니다.

  • 키워드를 넣어야

    소비자와 대중은 포털과 검색엔진에서 키워드 검색을 통해 보도자료를 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보도자료를 작성한 뒤 관련된 키워드가 혹시 빠지지는 않았는지 확인하기 바랍니다.

  • 고치고 또 고쳐야

    글은 고칠수록 좋아집니다. 처음부터 잘 쓰려고 애쓰지 말고 초안을 빨리 쓴 뒤 계속해서 고치는 것이 효율적인 보도자료 작성법입니다. 단어와 표현, 배열 순서를 바꿔보고, 마지막에는 제목을 고쳐 보세요. 그러면 초안보다 훨씬 좋은 글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 기사화 되는 보도자료 작성 노하우 12가지

  • 하루에도 수십 건씩 이메일로 쏟아지는 보도자료 속에서 기자의 눈에 띄는 보도자료는 어떤 자료일까요?
    뉴스 가치도 중요하지만 내용이 엉망이거나 형식을 갖추지 않은 보도자료는 기사화되지 않습니다.
    이 보고서는 기사화가 잘 되는 보도자료를 분석하여 그 특징을 파헤칩니다.

    총 29 페이지

    다운로드 3,418회

    보고서 요약

    • 먼저 제목을 생각하라
    • 육하원칙에 맞춰 써라
    • 역 피라미드로 중요한 순서로 써라
    • 첫 문장(리드문) 작성 요령
    • 간단명료한 보도자료 작성법
    • 쉽게 글을 쓰는 10가지 방법
  • 유형별 보도자료 작성 방법

  • 신상품 출시, 실적 발표, 제휴, 인물 동정 등 보도자료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하지만 몇 가지 종류의 작성법과 요령만 습득한다면 다양한 주제의 보도자료를 쉽게 만들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기업에서 자주 발표하는 보도자료 유형별 작성요령을 담았습니다.

    보고서 요약

    • 신상품 출시 보도자료
    • 공모 보도자료
    • 사업계획 보도자료
    • 실적 보도자료
    • 출품 보도자료
    • 행사 보도자료
    • 온라인 노출을 극대화하는 8가지 홍보 전략

    • 온라인 홍보가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입니다.
      온라인 홍보는 잘만 한다면 적은 비용을 투자해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스타트업, 중소기업이 자사의 뉴스, 브랜드를 온라인에 효과적으로 노출하는 여러 전략을 담았습니다.

      총 19 페이지

      다운로드 2,470회

      보고서 요약

      • 보도자료가 검색엔진에 잘 검색되게 하라
      • 기업 뉴스룸을 잘 만들어라
      • 보도자료용 사진이 잘 검색되도록 하라
      • 모바일에 적합한 콘텐츠를 만들어라
      • 소셜미디어를 활용해라
      • 페이스북 기업 페이지 뉴스 노출 늘리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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