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지방채 전액 상환, 채무제로 달성
조형태 | 기사입력 2017-10-24 11:23:03
【남양주타임뉴스 = 조형태】남양주시(시장 이석우)는 10월 25일자로 지방채 잔액 18억원을 상환할 계획이다. 2017년 상환대상 지방채 원금 209억 원과 7억원의 이자를 모두 상환하여 빚이 없는 채무제로 도시가 되었다.

남양주시는 2013년 이후로 지방채 발행을 억제하였으며, 국․도비 등의 외부재원확보 및 효율적인 예산편성을 통해 마련된 여유자금을 활용하여 지방채 조기 상환을 추진하였다. 지방채는 도로개설 공사, 청사건립 등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발행하였으며, 차입은 경기도 지역개발기금으로 최고 3.5%의 이자율을 부담해왔다.

남양주시는 당초 오는 2020년까지 지방채를 분할 상환할 계획이었으나, 지난해 355억 원을 상환하고 올해 209억 원의 채무를 2년에 걸쳐 조기 상환함으로써 약 17억 원의 이자 비용을 절감했다. 시는 최근 3년 연평균 11억 원의 이자를 부담해 왔다.

이석우 시장은 “유사 지방자치단체의 채무 평균액인 809억과 비교해 볼 때, 우리 시는 재정 건전성 측면에서 매우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다.”며 “채무 제로를 달성하면서 감소된 이자 부담은 주민숙원사업을 위해 사용할 수도 있고,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에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예산운용의 폭이 더욱 넓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지방재정의 내실화를 꾀하고, 복지 서비스 개선 및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지속적으로 재정 건전성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