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빈 기고]겨울철 화재예방(난방시설)대책 화목보일러 사용 주의사항
김상빈 | 기사입력 2017-12-18 13:42:07

[보성타임뉴스=김상빈]겨울철에 연료절감을 위하여 나무 등을 연료로 하는 화목보일러 설치 가정이 늘면서 화재피해 또한 속출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화목보일러에 화재가 나는 경우는 대개 2가지로 화실 문 개방 후 불씨가 튀어 나무나 기타 다른 화재물에 옮겨붙는 경우와, 연도와 지붕의 인화물질에 옮겨붙는 경우가 있다.

이에 보성소방서 홍교119안전센터(센터장, 이용재)는 겨울철 화재예방을 위해 화목보일러 사용 시 각별한 주의·관리를 당부했다. 화목보일러 사용 가정은 ① 가연물과 보일러는 2m이상 떨어뜨릴 것 ② 보일러 인근에 소화기 또는 자동확산소화기를 비치 ③ 지정된 연료만 사용 ④ 투입구 개폐 시 화상에 주의 ⑤ 다량의 연료를 한꺼번에 넣지 않기 ⑥ 연료 중에는 투입구를 닫을 것 ⑦ 수시로 연통청소를 할 것  지붕만큼은 난연소재로된 지붕을 쓰는 등 의 확인이 필요하다.

홍교119안전센터 이용재 센터장은 “화목보일러를 사용 가구가 증가하면서 화재로 인한 인명ㆍ재산피해가 증가하고 있다"며 “화목보일러 사용 시 수시로 연통 및 주변청소를 부탁했다. 

또한 보일러 주변 가연물을 치워 화재발생에 주의를 당부하며 보일러 설치장소를 지나는 전기배선은 매설하거나 배선관을 사용하여 피복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보일러 주변에 초기진화를 위한 소화기를 비치해 달라"고 전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