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도시재생 운영사례 국토부 장관상 수상
‘2019 대한민국 도시재생 심포지엄’에서
김금희 | 기사입력 2019-06-17 14:00:32

[강진타임뉴스=김금희 기자] 전남 강진군이 17일 개최된‘2019 대한민국 도시재생 심포지엄’에서 도시재생 시스템 구축 운영 분야에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해 지자체 여건에 맞는 도시재생 추진체계의 정비 및 현장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자 마련된 이번 공모에서 강진군은 서면평가를 통해 강진읍 도시재생 시스템 구축 및 운영 사례가 최종 선정 됐다.

강진군은 동일권역안에서 국토부 도시재생 뉴딜사업, 농림부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중기부 상권활성화 사업 동시추진으로 세부 사업별로 내용 및 기능, 참여하는 주민들의 중복에 대한 우려가 나와 이에 대한 검증과 대책마련이 필요한 시점이었다.

강진군은 각 사업 별 연계성 강화를 위하여 도시재생 T/F팀과 이승옥 강진군수 주재로 행정협의회를 구성하여 현재까지 3회 이상 회의를 운영하고, 분기별 정기회의 운영을 통해 관련 부서 간 협력체계 마련하는 등 사업 통합관리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2018년 9월 조직개편을 통해 도시재생과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을 한 팀에서 담당하여 세부 사업의 중복성 배제, 효율적 사업 추진을 위한 기틀을 마련했으며, 도시재생 및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통합지원센터를 2019년 1월 개소하여 지속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다양한 부처 협업사업 연계추진을 통해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하고, 장소중심 종합적 재생 실현을 위하여 각 사업에서 추진 예정인 공동체 거점 공간(센터)을 통합 조성 추진할 예정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