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교수들의 '백화점 나열식 범죄형태.. .챙피함도 모르나?
일각에서는
서승만 | 기사입력 2019-07-04 23:45:53

[전북 타임뉴스=서승만 기자] 전북대학교 교수들의 각종 범죄를 수사한 전주지검의 한 검사는 최근 교수들의 범죄 일람표를 보고 어이가 없어 할말을 잊었다.

사기·강요·추행·음주운전·논문 바꿔치기…대학측, 미온적 대처도 문제

"거점 국립대 교수님들 맞나요?"...교육자 신분인 자신의 본분을 망각

수사기관 조사받은 교수 6명, 성추행·자녀 논문 공동게재·음주운전·갑질 등 각양각색
검·경, 추가로 교수들 수사 중…비위교수 더 늘어날 가능성도
대학 비판 자유롭지 못해, 전·현직 총장들 조직관리능력도 도마위


최고 지성의 상징인 '교수님들'의 범죄로 보기 힘들 정도로 그 종류는 다양했고, 수법은 고약했기 때문이다. 말이 안되는 일들이다

그것도 사기에 강요, 추행, 음주운전 사고, 논문 바꿔치기, 채점표 조작, 총장 선거 개입….입에 담기도 거북한 추태스러움이 드러나있다. 수사 대상자만 10여명에 이른다.

전북대 무용학과 A(58·여) 교수는 제자 장학금으로 개인 무용단 의상을 제작하고 출연을 강요한 혐의(사기·강요)로 지난달 불구속기소 됐다.

A 교수는 2016년 10월과 지난해 4월 학생들에게 "생활비 명목으로 장학금을 신청하라"고 지시, 학생들을 추천하는 수법으로 전북대 발전지원재단에서 2천만원을 학생들 계좌로 받아 자신의 의상실 계좌로 재송금받아 편취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2017년 6월과 같은 해 10월 무용학과 학생 19명을 자신의 개인 무용단이 발표하는 공연에 출연하도록 강요한 혐의도 받았다.

검찰이 청구한 구속영장이 기각돼 A 교수와 학생들은 마주쳐야 하는 상황이다.
학생들은 "보복이 두렵다"면서 A 교수와의 분리를 요구하고 있다.

교실 밖으로 나온 전북대 무용학과 학생들

A 교수는 2015년에도 학생에게 욕설을 하는 등 각종 '갑질'로 해임됐으나 행정소송에서 승소해 이듬해 복직한 바 있다.

B 보직 교수는 지난 5월 21일 혈중알코올농도 0.121%의 만취 상태로 승용차를 몰다가 사고를 내 2명이 다쳤다.

전북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 5월 미성년 자녀를 논문 공동저자로 올린 혐의(업무방해 등)로 C 교수를 불구속 입건했다.

C 교수는 2013년부터 5년간 8차례에 걸쳐 당시 고등학생이었던 딸과 아들을 연구논문 공동저자로 실은 혐의를 받고 있다.

한 인문대 교수는 외국인 계약직 여교수를 추행한 혐의로 검찰에 송치됐고, 또 다른 교수는 논문 심사비를 받아 검찰 조사를 받았다.

지난 5월에는 경찰이 무용대회 채점표 조작 의혹을 받는 무용학과를 압수 수색을 해 교수들의 휴대전화 등을 확보했다.

또 중견 교수 2명은 대학 총장 선거에 개입해 당시 총장의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교육공무원법상 허위사실 공표·허위사실적시 명예훼손)로 불구속기소 되는 등 학내 곳곳에서 교수들의 범죄가 연이어 터지고 있다.

D교수는 외국인 계약직 여교수를 성추행한 혐의로 최근 검찰에 송치됐다. 단과대 학장이었던 D교수는 지난 3월 객원 외국인 여교수와 술을 마신 뒤 숙소로 데려다주는 길에 차 안에서 성추행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당시 전북대는 성추행 사건 신고 뒤에도 한 달 동안 가해 교수를 피해 교수로부터 격리하지 않아 2차 피해를 주기도 했다. 

일부 학생들은 ‘학내 성폭력 사건을 철저히 조사하라’는 현수막을 내걸고 “2학기에도 해당 교수가 강단에 서면 수업을 거부하겠다”고 반발했다.

농생명과학대 E교수는 미성년자 자녀를 공동저자로 끼워 넣고 입시에 활용했다는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다. 지난달 29일 E교수를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업무방해 혐의로 불구속 입건하고 조사를 벌이고 있다.

이밖에도 대학본부 보직교수인 공과대 F교수는 음주운전으로 교통사고를 내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위험운전 치사상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교수들의 일련의 비위행위가 개인의 일탈이긴 하지만, 대학도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비위에 대해 일부 온정주의로 흐르면서 경각심을 심어주지 못했거나 문제를 더 키웠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박연수 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 사무국장은 “타 대학의 모범이 되어야할 국가공무원인 공직자이자 국립대 교수들임에도 비도덕적인 혐의로 입방아에 오르는 것은 망신”이라며 “개개인 교수들은 물론 대학도 반성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북대 관계자는“최근 잇따라 발생한 교수들의 불법행위로 징계위를 꾸려 준비 중”이라며 “앞으로 이 같은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방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게 심각한데도 전북대는 공식사과나 재발 방지 대책을 내놓지 않아 비판을 받고 있다.

학내에선 '알찬 대학, 따뜻한 동행'을 슬로건으로 올해 초 취임한 김동원 총장이 상황을 안일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대해 전북대 관계자는 "앞으로 비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학교를 운영하겠다"고 원론적인 답변을 내놨다. 아직도 정신 못차린 것이다.

일각에서는 "때려죽여도 시원찮다"는 심한말도 나오고 있는 비참한 현실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