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 단산 동원리 축산(돈사)시설 어디까지 진행됐나?
편집부 | 기사입력 2019-08-05 20:17:08

[영주타임뉴스=김정욱] 최근 언론에 보도된 “단산면 동원리 돈사 신축사업 허가" 관련 논란에 대한 영주시의 입장에 따르면

◆ 단산면 동원리 소재 돈사 허가 경위

2012년 11월 영주시 단산면 동원리(산29외 3필지)에 지상 1층, 11동, 건축연면적 13,119.59㎡ 규모의 돈사 건축허가 신청이 접수되었으나 영주시에서는 수질오염 우려와 주민반대 등의 이유로 축사(돈사)건축허가를 반려 했다.

- 그러나 건축주가 이에 불복하여 영주시를 상대로 「축사건축허가반려처분취소청구소송」을 제기하여 영주시에서는 1심부터 3심까지 3년에 걸쳐 행정소송에 대응하였으나 2015년 9월 대법원 판결에서 영주시의 건축 불허가 처분이 패소하여 허가처분을 해 줄 수밖에 없었다.

◆ 시민들이 우려하는 상수원 보호구역 관련사항

축사(돈사)허가 지역인 단산면 동원리(산29외 3필지)는 상수원 보호구역으로부터 4.5km 밖에 위치하고 있으며, 영주시 가흥취수장까지 거리는 7.1km에 이르는 지역으로 상수원 보호구역에 해당되지 않는다.

◆ 축사(돈사)에 대한 향후 처리방안

당초 축사 건축허가 시 건축주가 제출한 액비살포지의 사용기간이 만료(2019.05.15.)됨에 따라 효력이 상실하였고. 또한, 당초에 제출된 액비살포지에 대한 허위서류 및 부적정 부지 등 논란에 대한 실태를 파악 중에 있다.

한편으로는 그 간에 축산폐수 처리시설의 환경변화 등을 감안해서 건축주에게 축산분뇨를 전량 위탁 처리토록 권고조치 했다.

그 외에도 시민들이 우려하는 우천 시 축산폐수 무단 방류 등의 문제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하여 축사(돈사)에 대해 상시 관리감독과 CCTV 등 배출시설 감시체계를 강화하여 시민들의 우려를 불식시킬 계획이며,앞으로 위의 처리방안에 대한 이행여부를 철저히 감독하고 환경청과 변호사, 관계전문가에게 자문을 받는 등 모든 상황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시민들이 우려하는 사항을 해소시켜 나갈 계획이다.

참고로 영주시에서는 해당 축사허가와 관련한 감사원의 감사결과 담당공무원에 대한 징계처분이 부당하다고 판단하여 재심을 신청하여 진행 중에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