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라늄 지하수'를 식수로?...매분기 수질검사 시 유역별로 10~20곳 기준 초과, 제도적 개선 시급
서승만 | 기사입력 2019-10-12 05:39:34

[타임뉴스=서승만 기자] 환경부 지하수 수질조사 결과 포천·여주선 기준치 5배 초과… 공지문도 없어 주민건강 위협이 되고 있다.수도관이 촘촘하게 깔리지 않은 지역에서 아직도 지하수를 식수로 사용하는 곳이 많이 있는 가운데, 수십년 동안 식수로 사용한 물에서 기준치를 수백배 초과한 우라늄이 검출돼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이다.  

경기도 포천과 여주 마을 지하수에서 우라늄이 기준치의 5배나 심지어는  157배 초과 검출되는 등 도내 13곳은 아직도 식수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환경노동위 소속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0일 환경부가 제출한 올해 2분기까지 실시된 지하수 수질 조사결과 자료에 따르면 전국 76곳의 소규모수도시설에서 자연방사성 물질인 우라늄이 검출 됐다고 밝혔다.

우라늄은 올 1월부터 먹는 물수질기준에 포함됐으며, 기준치인 30㎍/L을 넘지 않아야 한다. 기준치 이상의 우라늄을 장기간 복용하면 화학적독성에 의한 신장독성을 일으키는데 어린이, 노약자에 더 위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자체에서 관리감독 하는 마을상수도로 우라늄 검출 결과를 주민들에게 공지해야 하나, 해당 지자체 역시 현장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못했다.

용인시 백동 소규모급수시설(40.7㎍/L)은 원수수질 문제로 음용금지조치 및 음용금지 안내문을, 양평군 대평패키지(40㎍/L)는 일시적 초과로 정수장치 설치, 이천시 평촌(40㎍/L)은 원수수질악화로 음용중지통보했다.

소규모급수시설인 용인시 박석(39.2㎍/L)과 용인시 넓실 소규모급수시설(34.8㎍/L)은 원수수질문제로 음용금지 안내문을, 여주시 당냉이 소규모급수시설(33.7㎍/L)은 관정오염, 마을상수도인 이천시 아랫군들(31.8㎍/L)은 원수수질악화로 음용중지통보했다.

한편 천안의 한 마을에서는 기준치의 약 157배나 웃도는 4천700㎍/L이 넘는 고농도 우라늄이 검출됐다.

환경부는 개선방안을 알고 있음에도 아직까지 정부입법이나 의원발의 요청 등의 노력조차 하지 않고 있었다.

특히 경기 남부와 충청권에서 우라늄이 많이 검출됐는데, 화강암 분포 지도와 겹쳐 보니 우라늄 지하수는 화강암이 있는 곳과 정확히 일치했다.

전 의원은 “환경부의 늑장대응이 오늘날 지하수 등 소규모 수도시설 방사성물질 오염 사태를 키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며 “우라늄이 초과 검출된 지역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함께 개선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