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방보훈청, 월리엄 해밀턴 쇼 대위 흉상 현충시설 신규지정
홍대인 | 기사입력 2019-12-26 11:11:15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지방보훈청(청장 이남일)은 국가보훈처 현충시설심의위원회 심의 결과 목원대학교 내(대전시 서구 도안북로 88)에 있는 월리엄 해밀턴 쇼 대위 흉상이 신규 현충시설로 지정되었다고 밝혔다.

윌리엄 해밀턴 쇼 대위 흉상은 자유민주주의 이념을 지키는 극적 투쟁의 장이었던 한국전쟁에서 평화와 번영에는 반드시 희생이 따라야 한다는 엄숙한 교훈을 자라나는 세대에 교육하고자 건립됐다.

대위는 평양에서 출생하여 미국 하버드에서 박사과정을 수학하던 중 6.25전쟁 발발 소식에 한국의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해 미국 해군에 자원입대하여 인천상륙작전 시 극동해군사령부 정보장교로 참가하여 작전 성공 기여하였으며, 서울수복작전을 위한 정찰임무수행 중 적의 총탄에 맞아 28세에 전사하였다. 이 공로로 충무무공훈장, 미국 은성무공훈장을 수여받았다.

현충시설은 국가를 위해 공헌하거나 희생된 분들의 공훈과 희생정신을 기리기 위한 건축물, 조형물, 사적지 또는 국가유공자의 공헌이나 희생이 있었던 일정한 장소를 말하며, 「현충시설의 지정‧관리 등에 관한 규정(대통령령 제25113호)」에 따라 지정‧관리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