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직원, 소통하는‘호프데이(hope-day)’눈길
- 대전시, 시장과 격의 없는 쌍방향 대화의 장 마련 … 새로운 공직문화 기대 -
김정욱 | 기사입력 2011-06-07 10:02:55




[대전=타임뉴스]대전시는 시장과 직원들이 함께 맥주잔을 기울이며 격의 없는 대화를 나누는‘호프데이(hope-day)' 를 매월 운영한다고 밝혀 눈길을 끌고 있다.



‘호프데이(hope-day)' 는 기존의 일방적 대화방식을 탈피해 시장과 직원들의 취미 등 관심사항에서부터 각종 정책에 대한 의견이나 건의 등을 장소와 형식을 벗어나 쌍방향으로 대화하고 소통하는 날이다.

이에 따라 시는 부서별, 직급‧직렬별은 물론 동호회 등 다양한 그룹과 만남을 추진할 계획이며, 직원간 벽을 허물고 맞춤형 소통으로 민주적 조직문화 분위기를 조성해 직원사기 및 업무의 능률을 향상시켜 나간다는 전략이다.

실제로 지난 4일 중구 태평동 한 호프집에서 염홍철 대전시장이 시청 자전거 동회회원인‘두발로’회원 20여명과 함께 형식을 벗어난 화합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호프데이에서 염 시장은“딱딱한 직장 분위기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이렇게 마주앉아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할 수 있어 너무 좋은 날이다”라며 운을 뗀 뒤 “그 동안 쌓였던 피로도 풀고,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아주 뜻 깊은 날로 이 호프데이가 조직의 더 큰 희망을 담는 hope-day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두발로 동호회원 총무 이성현(44,시설7급)씨는“이런 자리가 익숙하지는 않지만 시장님이 대화의 장을 마련해준데 대해 매우 감사하다”며“업무현장을 벗어나 자유롭고 즐거운 대화를 하니 더욱 친근감이 느껴지고 가려운 곳을 긁어주니 사기가 오른다”고 말했다.

이날 호프데이는 한 시간 가량 진행됐는데 두발로 동호회원들은 염 시장에게 자전거 이용 활성화와 자전거도로에 대한 평소 생각들을 격의 없는 대화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김상휘 시 총무과장은 “호프데이는 직원 누구나 참여해 시장과 격의 없는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으로 매월 운영해 나가겠다”며“이를 활성화해 민주적 조직문화 및 양방향 소통문화 형성에 디딤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 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염홍철 시장은‘소통행정’을 위해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시민들과 현장대화를 지속적으로 실시해오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