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지역소식
군산시, 착한 임대료 자율 인하운동 '눈길'
이연희 기자 waaa917@naver.com
기사입력 : 2020-03-02 14:37:04
임대료 인하분 50% 소득세·법인세 감면 정부 지원 기대

[군산타임뉴스=이연희 기자] 군산시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임차인을 위해‘착한 임대료 자율 인하운동’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직격탄을 맞은 자영업자들을 돕기 위해 전통시장과 상가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자발적으로 상가 임대료 인하에 동참할 임대인을 찾아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각 읍면동에는 자생조직을 활용해 착한 임대인을 찾도록 하는 등‘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의 상생을 통해 지역경제 침체를 극복한다는 방침이다.

​관내 상가 임대인은 한시적으로 인하율을 자율적으로 결정해 동참할 수 있으며, 동참을 원하는 임대인은 시청 소상공인지원과 또는 각 읍면동에 연락하면 직접 찾아가서 관련 내용을 설명 할 계획이다.

시에서는‘코로나19’로 인한 소비 위축으로 지역상권 침체가 극심한 상황에서 임대료 인하는 상가 공실률 하락으로 이어져 임대가치가 상승하고 상권이 활성화되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종혁 소상공인지원과장은“코로나19로 시민들의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되면서 영세 자영업자들의 피해가 가중되고 있고 그중 가장 큰 문제가 상가 임대료"라며 “건물주분들의 많은 동참으로‘착한 임대료 자율 인하운동’이 더불어 살아가는 지역공동체 형성에 중요한 시작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기재부에서는 민간의 착한 임대인들이 임대료를 인하한다면 법 개정을 통해 임대료 인하분의 50%를 소득세·법인세에서 감면하는 방안을 발표하는 등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을 전망이다.

전북타임뉴스
군산지역 인기뉴스
광역시 경기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

저작원오케이 인터넷신문위원회 타임뉴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