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대전‧세종 ‘지역 관광기업 지원센터’ 문체부 공모사업 최종 선정
홍대인 기자 htcpone@naver.com
기사입력 : 2020-03-23 15:35:12
대전-세종지역 관광기업 육성과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의 구심적 역할 기대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광역시와 세종특별자치시가 지역의 민간 관광기업을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야심차게 준비한 ‘지역 관광기업 지원센터’ 구축문체부 공모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본 사업은 지역 주도의 관광혁신 거점 마련 및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해 5년간 국비 42억 원 등 총 84억 원을 지원하여 지역 관광기업 지원센터를 구축하고, 지역 기반의 관광기업 육성·역량강화 및 지역 일자리 창출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그동안 대전‧세종은 관광산업 인프라 부족과 지역 내 관광기업 운영의 열악함으로 관광산업의 선순환 구조를 이룰 수 없는 어려움을 겪고 있어 관광기업 지원센터 구축을 통해 기존 관 주도의 관광산업 한계를 탈피하여 민간기업 중심으로 관광산업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관광기업 지원센터의 중요성이 부각됐다.

대전시와 세종시는 타 지자체와의 차별화를 위해 공모 준비단계에서부터 지역 관광역량 강화를 위해 공동으로 센터를 구축하기로 합의하고 지역 관광기업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공모 준비에 총력을 기울여 왔으며 그 결과 우수한 성적으로 최종 선정됐다.

지자체의 관광산업 분야 육성에 대한 정책적 의지를 확인함과 동시에 지역간 경계를 넘어 관광산업 육성을 위해 협력한다는 점이 센터 유치의 주요 성공요인으로 꼽았다.

대전‧세종 관광기업 지원센터에서는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민간 관광기업 육성을 위해 ▲관광지원센터 조성 및 운영 ▲기업 맞춤형 창업‧육성 지원 ▲미래 관광인 양성 및 일자리 허브 구축 ▲지역특화 관광산업 활성화 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기업 맞춤형 창업‧육성 지원을 위해 21개의 입주기업 공간을 마련하고, 지역 내 관광관련 기업들의 성장 지원 사업 추진하고 관광스타트업 및 우수 인바운드 관광상품 공모전을 개최하여 신규 벤처기업을 발굴 및 육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미래 관광인 양성 및 일자리 허브 구축을 위해서는 산‧학 연계 지역 대학생 인턴 지원 및 지역 관광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관광역량을 강화하고 일자리 창출을 도모할 예정이다.

이를 중심으로 지역 내 인바운드 상품 개발 및 활성화, 벤처기업 창업 지원 등을 통해 지역 관광생태계 기반을 조성하고 관광산업 일자리 창출에 전진기지로 활용할 예정이다.

대전‧세종 관광기업지원센터는 대전의 중심인 은행동 내에 유휴건물을 리모델링하여 관광기업 지원을 위한 전용공간으로 조성된다.

주요시설로는 3층은 관광기업체 및 관광분야 종사자들을 위한 지원 공간으로, 5층과 6층에는 기업 입주공간과 네트워킹 공간으로 7층은 라운지 개념으로 방문객 및 입주기업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8층에는 커뮤니티 공간을 조성했다.

2021년에는 세종시에 분소개념인 세종관광비즈니스센터를 설치하여 지원범위를 넓혀 관광기업 네트워킹, 업무지원공간을 위한 목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최근 코로나19사태로 심각한 경영상의 위기를 겪고 있는 관광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관광기업 상담센터 운영, 홍보 컨설팅 지원 등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을 연내에 시행할 계획이다.

허태정 대전광역시장은 “지역 관광기업 지원센터 선정으로 대전방문의 해 사업과 더불어 대전과 세종이 중부권 관광메카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며 기대감을 나타냈으며, 이춘희 세종특별자치시장은 “대전-세종 관광기업 지원센터는 지역 간 경계를 넘어 광역 간 관광분야 협력의 모범사례를 창출했다"며 향후 협업체계를 더욱 강화해 함께 발전을 도모하자고 말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용인타임뉴스오산타임뉴스안성타임뉴스고양타임뉴스부천타임뉴스의정부타임뉴스홍천타임뉴스정선타임뉴스춘천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단양타임뉴스천안타임뉴스서산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전주타임뉴스익산타임뉴스군산타임뉴스정읍타임뉴스강진타임뉴스보성타임뉴스나주타임뉴스함평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화순타임뉴스

저작원오케이 인터넷신문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