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적극행정을 위한 의사결정 사전 지원한다!
적극행정 사전 컨설팅 운영규정 제정
홍대인 | 기사입력 2020-10-12 09:22:24

[세종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공무원이 소명의식을 갖고 보다 적극적으로 업무를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행정 사전컨설팅 운영규정’을 제정하고 시행에 나선다.

사전컨설팅은 공무원이 선례가 없거나 불명확한 법령 등으로 인해 적극행정이 주저되는 사안에 대해 해당 업무의 처리방향을 세종시교육청 감사관에게 의견을 구하는 경우 이에 따른 의견을 제시하는 제도를 말한다.

사전컨설팅 의견대로 업무를 처리한 공무원은 대상 업무 사이에 사적인 이해관계가 없고, 사전컨설팅에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였으면 향후 감사에 따른 책임을 면제받게 된다.

세종시교육청은 사전컨설팅 운영규정이 본격적으로 시행됨에 따라 공무원이 느끼는 불확실성과 감사 불안감이 해소되어 보다 신속하고 유연한 적극행정이 추진될 것으로 기대한다.

권순오 감사관은 "공무원이 감사의 부담을 떨쳐내고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교육공동체가 체감하는 적극행정을 펼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내실 있는 사전컨설팅 운영에 집중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공무원의 적극행정 활성화를 위해 ▴적극행정 면책제도 지침 전부개정 ▴적극행정 운영 조례 제정 ▴적극행정위원회 구성 및 실행계획 수립 등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학교현장을 지원하는 적극행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