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 관사촌 보존에 우선순위 둔 ‘조건부 가결’ 결정!
홍대인 | 기사입력 2020-10-30 15:43:16
허태정 대전시장이 지난 2018년 10월 31일 대전역 동광장에 위치한 (구)철도청대전지역사무소 보급창고에서 ‘7030 大田, 문화융성도시 大田으로’를 골자로 한 민선7기 문화·관광·체육 정책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 페이스북 캡처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이 대전 동구 삼성4구역 재개발 사업의 ‘조건부 가결 결정’에 대해 대승적 합의를 이뤄냈다고 밝혔다.

허태정 시장은 30일 SNS를 통해 “참 의미 있는 결정이 나왔다"며 “재개발사업으로 사라질 위기에 있던 소제동 철도관사촌 문제가 보존-개발의 갈등을 극복하고 대승적 합의를 이뤄냈다"고 말했다.

이어 “보존과 개발은 마주 보고 달리는 열차와 같았는데 관사촌살리기운동본부와 재개발정비사업조합이 합의를 했다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라며 “29일 동구 삼성4구역 재정비심의위원회를 개최해 관사촌 존치에 우선순위를 둔 ‘조건부 가결’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예정대로 재정비사업은 진행하면서 일부구역은 역사공원으로 조성하고 대전 천변부근의 일부 관사촌을 보존한다는데 합의했다"며 “4차선 도로신설도 일단 보류됐고 혁신도시 지정과 대전역세권 개발과 맞물려 전체적인 상황을 고려해 결국 도로 신설보다는 관사촌 보존에 의미를 둔 것"이라고 강조했다.

29일 대전시는 재개발정비사업조합 및 관사촌살리기운동본부과 옛 충남도청에서 삼성4구역 재정비촉진계획·변경 결정을 위한 심의위원회를 열고 소제동 철도관사촌 재개발 사업을 조건부로 승인시켰다.

협의 내용으로는 당초 계획이었던 2100㎡의 규모의 역사공원 내에 우선적으로 부속건물 4채를 보존시키고 20m의 관통도로를 이 공원에 포함시키시는 것과 앞으로 보존가치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해 추가적인 보존이 가능할 수 있도록 했다.

다만, 4차선 관통도로와 관련해서는 도시개발사업이 완료된 후 교통 혼잡에 따라 교통위원회 심의를 받아 다시 변경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한편, 삼성4구역 재정비 사업은 대전 동구 삼성동과 소제동 일원 13만2124㎡ 부지에 지하 3층~지상 29층 아파트 16개 동 1466가구와 부대시설 등을 짓는 사업으로 지난 2009년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계획’으로 고시됐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