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세종꿈마루 공간탐방 자료집 전국편 발간
현장 교사들이 전국 학교 및 공공건축물 31곳 직접 탐방
홍대인 | 기사입력 2020-12-31 09:37:39

[세종타임뉴스=홍대인 기자] ‘공간, 삶과 배움을 잇다’라는 제목처럼 학교 공간을 학생들의 삶의 공간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고민이 커지는 가운데 공간혁신 우수사례를 소개하는 책자가 발간되어 학교 현장에 큰 도움을 줄 전망이다.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2019년 ‘세종꿈마루 공간탐방 자료집 세종편‘에 이어 올해 ‘세종꿈마루 공간탐방 자료집 전국편(이하 자료집)’을 발간하여 각급 학교에 배포했다.

학교 구성원들은 학생들의 놀이와 휴식 그리고 미래에 대응할 수 있는 배움과 소통하는 시민을 기를 수 있는 학교 공간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이에 세종시교육청은 학교 공간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요구하는 놀이, 배움, 소통 3가지 주제로 자료집을 제작했다.

▴학교 안 실내 놀이공간과 학교 밖 공공 놀이시설 ▴특성화된 교실과 특별실 ▴학생들의 휴식과 소통을 위한 공간으로 세종시뿐만 아니라 전국의 우수한 공간혁신 사례 31곳을 수록했다.

다양한 테마의 숲과 정원, 놀이시설 등이 갖추어진 ‘서울숲 숲속 놀이터(서울)’, 울타리를 넘어 좁은 길을 걸어가면 나타나는 ‘냉천초등학교의 비밀의 숲(경기도)’, 숲 전체가 아이들의 놀이도구인 ‘솔빛숲유치원의 숲 속 교실(세종시)’ 등을 소개한다.

특히, 세종시 초·중·고 현직 교사들이 직접 공간을 보고, 사진을 찍고, 소감을 남긴 이번 자료집은 탐방자인 교사의 눈으로 살펴본 공간의 모습,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집필에 참여한 강현돌 교사는 “작년 세종꿈마루 사업에 참여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우수한 공간들에 대한 정보와 그 공간들을 통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과정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며 “코로나19로 탐방이 쉽진 않았지만, 좋은 공간들을 많이 만나면서 다시 한번 세종의 아이들을 위해 학교 공간이 변해야 한다는 생각을 다지게 되었다"고 말했다.

박종하 교육시설과장은 “이번 세종꿈마루 공간탐방 자료집이 학교 현장에서 공간혁신 추진함에 있어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소중한 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자료집은 세종시교육청 누리집(www.sje.go.kr), 웹도서(https://세종공간탐방.kr)에 탑재되어 누구든지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