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3·8민주의거 기념관 건립에 ‘제동’
홍대인 | 기사입력 2021-01-29 20:59:34

대전 서구 둔산동 둔지미공원에 있는 3·8민주의거 기념탑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시가 3·8민주의거의 역사적 재조명을 위해 2000년부터 기념사업을 지원하며 추진해왔던 ‘3·8민주의거 기념관’ 건립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대전시는 29일 열린 대전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256회 임시회 3차 회의에서 자치분권국 2021년도 주요 업무보고에서 3.8민주의거 기념관 건립계획 동의안이 포함된 ‘공유재산 관리계획 동의안’을 상정하지 않았다.

임재진 자치분권국장은 “동의안을 올려서 3.8민주의거 기념관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려 했지만 절차적인 문제로 인해 늦어지게 됐다"며 “중구 도시계획위원회에서 도시계획시설 결정이 통과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과정을 떠나 적극적으로 처리하지 못해 죄송하다"며 “사업추진에 하자가 없도록 적극적으로 설득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중구 도계위는 3.8민주의거 기념관이 건립될 경우 선화공원이 축소되면 지역민들의 민원이 예상되며 ‘카페와 문화의 거리’라는 지역 테마와 ‘민주화 역사 교육’이라는 기념관의 콘셉트가 맞지 않기 때문에 부지선정과정부터 재검토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에 대전시의회 행자위 의원들은 이해하기 어렵다는 견해를 전했다.

김종천 대전시의회 의원은 “석연치 않은 이유로 기념관 건립 동의안이 올라오지 못했다"며 “해당 사업은 이미 행안부 심사를 통과해 국비가 내려와 있는 사업으로 해당 자치구에서 재심 결정을 내렸다는 자체가 이해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업의 당위성이 충분하고 국고도 확보된 상태로 하루라도 빨리 추진해야 할 사업"이라며 “어떤 방법을 써서라고 다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3·8민주의거는 대구2·28의거 및 마산3·15의거와 함께 4·19 혁명의 도화선이 된 역사적인 사건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그에 걸맞은 평가를 받지 못했으나, 2020년 11월 중앙투자심사 통과를 계기로 3·8민주의거를 온전히 기념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기념관은 대전 중구 근현대사전시관(舊충남도청) 인근의 선화서로 46-1일원에 총 사업비 156억 원(국비 58억 원, 시비 98억 원)으로, 연면적 약 3,000㎡(지하1층 지상4층)의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며 상설·기획전시실과 과학도시 대전의 위상에 걸맞은 디지털전시실 등으로 꾸며질 계획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